靑, 학종 비율 높은 대학만 적용…전문가 "특정학군에 조금 유리 큰 변화로 보기 힘들다" 지적
약자 배려 전형 감소는 우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개혁 관계 장관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
대학입시제도에서 정시모집 비율이 확대될 것이라는 발표가 나오면서 교육 현장이 술렁이고 있다.

하지만 입시 전문가들은 수험생들에게 미칠 영향이 그렇게 많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소위 대구 수성학군 등 특정 학군이 다시 떠오를 가능성은 있다고 입을 모았다.

교육부는 2022학년도에 권고된 ‘정시 30% 이상’ 확대 지침을 서울 15개 주요 대학에서 40%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정시 확대를 시사했으며 교육부가 서울 소재 대학 정시 비율 상향 조정에 나선 것이다.

정시 확대를 놓고 찬반 양론이 거세지자 28일 청와대에서 학생부종합 비율 높은 대학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정시 확대에 대한 유불리를 놓고 지역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관심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결론적으로 입시 전문가들은 수성학군 등에 조금 유리한 면이 있지만 큰 변화로 보기 힘들다고 입을 모았다.

수학능력시험 성적이 떨어지는 학교는 어느 정도 타격을 받을 수 있지만 학종이 모두 없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상위권 대학의 학종 비중이 지나치게 높았던 만큼 정시 확대로 이를 완화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전망했다.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 실장은 “상위권 대학의 학종 선발 비율이 40%에 이른다”며 “학종은 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제도로 중위권 학생들은 갈대가 없었다”고 밝혔다. 또 “교과 전형에 주력해야 하는데 이마저도 쉽지 않은 만큼 정시에서 한번더 기회를 얻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학종을 무시할 수준도 아니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정시 비중이 확대되고 수시에서 이월되는 것을 고려하면 50% 가까이 될 수 있지만 나머지는 학종 등으로 선발하는 만큼 영향력이 적지 않다.

중위권 학생과 재수생 등에게는 정시로 한번 더 기회가 될 수도 있으며 학종과 수능을 병행하는 만큼 변화의 폭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대구시교육청 진학협의회 소속 김원출 교사는 “입시 우선 순위가 바뀐 것이고 보는 것이 합당하다”며 “학종이 1순위였다면 정시가 1순위로 올라가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교사는 “전체적으로 학종에 강한 재학생 숫자가 줄어들어 재수생이 늘어나는 것도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정시 확대가 농어촌·지역균형 전형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전형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당장은 아니지만 각 대학이 해당 전형을 줄여 정시로 옮길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정시 확대가 4차산업 혁명 시대에 올바른 입시제도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의견도 적지 않다.

대입이 예비 취업 시험으로 변하고 있으며 공정성을 강조 하다 기능공적인 지식인만 양성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도 성장기에는 빠른 게 일을 처리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현 사회는 아닌 만큼 인제 양성도 거기에 발맞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윤일현 지성학원 진학 실장은 “농어촌을 비롯해 사회적 약자가 정시로 상위권대학에 가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며 “기회가 차단되고 박탈될 수도 있는 만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입시제도의 근본적인 문제보다 땜질식으로 정책을 내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