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30일 본회의서 의결…이사장 선출·자본금 출연 등 법적 절차따라 1년여 걸릴 듯

영천시의회 총무위원회는 29일 간담회장에서 각종 조례안을 심사하고 있다.

영천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29일 제201회 영천시의회 임시회 총무위원회에서 우여곡절 끝에 통과시켜 첫 관문을 넘었다.

시의회는 30일 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하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영천시 시설관리공단(가칭)이 드디어 출범한다.

김선태 시의원은 지난 21일 제201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2013년부터 7년째 끌어오던 시설관리공단 설립과 관련해서 ‘영천시 시설관리공단 타당성’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역 특성과 맞지 않는 시설물 등 공공시설물이 지역에 무분별하게 산재돼 있다”며 “이제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용가치가 있도록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관리 운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공공시설물 증가와 국민체육센터 건립 등 늘어나는 추세에 따른 관리·운영의 효율성 부족과 전문성 결여, 시설 노후화로 수익증대 및 비용절감의 노력 등이 부족해 비용지출이 증가하고 있다”며 “효율적 관리·운영을 위해 공단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운주산자연휴양림 등 각종 사업장에 직원들이 배치돼 근무를 하고 있지만 이번에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통해 종사자들의 업무 책임성과 비용 절감으로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공단 설립의 타당성을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시가 직접 운영 관리하는 36곳 시설물 중 이번 용역 평가를 통해 경상수지 비율이 50%가 넘는 시청주차장, 종량봉투 판매, 보현산짚와이어, 한의마을, 치산캠핑장, 운주산자연휴양림, 보현산댐캠핑장, 보현산별빛테마마을, 별빛야영장 등 9개 시설을 우선 시설관리공단으로 넘길 것을 주장했다.

시는 그동안 치산캠핑장 등 문화·관광체험시설이 시 전역에 분포돼 있어 관리 주체가 일원화 되지 않아 시설물의 효율적인 통합 관리와 전문성,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설관리공단 필요성을 어필해 왔다.

이에 시는 공단 설립과 관련해 지난 2013년부터 현재까지 주민 공청회, 지방공기업평가원 용역 보고회, 포항·문경시설관리공단 현장 방문, 공단 설립심의위원회 설치 등 시설공단 설립을 위해 각종 노력을 펼쳐왔다.

여기에 시는 공단을 설립할 경우 공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충족하면서 전문 경영 도입과 책임 경영으로 생산성과 서비스질 향상, 직원들의 산재한 시설 관리에 따른 업무 과중, 전문성 결여 등의 문제점도 해결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례 통과로 1차적 관문은 넘었지만 이사장 선출에 따른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정관 및 공단 자체 규정, 자본금 출연 등 아직 법적 근거를 마련할 절차가 많아 1년여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이번에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제시한 시설관리공단 적정 자본금은 5억원이고 인원은 이사장 포함 60여명이며 시가 전액 출자하는 지방공기업 형태이다.
 

권오석 기자
권오석 기자 osk@kyongbuk.com

영천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