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 정기국회 내 '특별법 제정' 촉구
피해주민 대표 호소문도 낭독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이날 정오 국회의사당 건너편에서 개최한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에서 2,000여 명의 포항시민들이 이번 정기국회 내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기동기자
경북 포항 지진피해 가족과 시민들이 30일 정부와 국회의 무관심에 항의하며 실력행사에 나섰다.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이날 정오 국회의사당 건너편에서 개최한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에는 3000여 명의 포항시민들이 참여해 2년 가까이 지진피해를 나 몰라라 하고 있는 정치권에 대한 울분을 토로했다.

이날 집회는 피해주민 대표 호소문과 결의문 낭독 등으로 진행됐으며 집회 도중 일부 흥분한 시민들은 “수수방관하고 있는 국회의원들에게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며 국회 정문 앞으로 행진하려다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행진을 만류하는 범대위 운영위원과 일부 시위 참석자 간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지만 집회는 마지막까지 질서 있게 마무리됐다.

이대공·공원식 범대위 공동위원장단은 집회 도중 별도로 국회를 찾아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각각 방문해 이번 정기국회 회기 중 우선 법안으로 포항지진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여야 원내대표들은 각 당이 자체적으로 제출한 ‘포항지진특별법’과 관련해 조만간 간사 합의를 통해 지진피해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공수처법과 선거법개혁안 등 민감한 정치 현안이 쌓여있는 여야가 포항지진특별법을 우선순위로 올려 논의를 이어갈지 불투명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여당은 특별법 발의 시작부터 자신들과는 상의도 없이 한국당이 일방적으로 법 제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면서 내년 총선을 의식한 보여주기식 행보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실제 이날 집회에는 포항 출신 의원이 행사에 잠시 참석해 언론에 얼굴만 잠시 비치고 자리를 비우면서 새벽부터 상경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의 눈총을 받기도 했다.

한편 국회 시위를 마친 집회 참가자들은 관광버스와 개별차량을 이용해 청와대로 항의집회를 이어가려 했지만 심각한 교통체증과 시민들의 안전을 고려해 광화문 인근에서 철수했다.

임성남 범대위 실무단장은 “지진특별법 제정에 공감하는 여야 지도부가 법안 일부 내용의 의견 차로 수개월째 제대로 된 논의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포항시민들은 하루하루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며 “여야 의원들은 현재 해당 상임위인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상정돼 있는 포항지진특별법이 이번 정기 국회 회기 중에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