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관계 돌파구 될지 주목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상을 계기로 남북 정상이 소통하면서 교착 상태인 남북·북미 관계를 풀 실마리가 마련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 대통령의 모친 강한옥 여사의 별세에 조의문을 보내오면서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 관계를 풀 실마리가 마련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30일 문 대통령 앞으로 조의문을 전달해왔다”며 “김 위원장은 강 여사 별세에 깊은 추모와 애도의 뜻을 나타내고, 문 대통령께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이 소통한 것은 지난 6월 30일 판문점에서의 남북미 정상회동 후 넉 달 만이다.

그 사이 남북 관계는 남자 월드컵 축구 국가대표팀의 ‘무중계·무관중’ 평양 원정, 김 위원장의 금강산 관광 남측시설 철거 지시 등으로 경색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 위원장의 조의문은 이런 평가와는 별개로 남북 정상이 최소한의 신뢰를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김 위원장의 조의문이 그간 꽉 막혀온 남북 관계를 풀어갈 단초가 되리라는 기대가 나온다.

북한이 문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하거나 한미연합훈련 등을 문제 삼을 때도 청와대는 정상 간 신뢰를 토대로 한 ‘톱다운’ 방식으로 관계 개선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지켜왔다.

이런 맥락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신뢰를 재확인한 것은 금강산 관광 문제 해결 등을 포함해 향후 남북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를 바탕으로 남북관계와 마찬가지로 좀처럼 활로를 찾지 못하는 북미 간 비핵화 대화를 진전시킬 동력을 마련하고자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의 조의문을 금강산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북측의 전향적 의사로 해석하는가’라는 물음에 “그것을 다른 사안과 연관 지어 생각하는 것은 무리”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