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위군민 직접 토론·투표…이르면 2020년 1월 선정

대구공항 활주로 모습.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은 공론화를 통해 선정기준과 방법을 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의성과 군위 군민을 동수로 뽑아 합숙을 거쳐 투표로 이전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31일 경북도와 대구시, 의성과 군위, 공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 이전지 판정 기준을 공론화 방식을 사용하겠다”면서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다.

공론화 방법으로는 의성군민과 군위군민을 같은 인원으로 뽑아서 합숙(2박 3일 내외)을 통해 협의와 토의를 거친다.

국방부는 군민들의 합숙장에서 기존에 나왔던 주민투표 방법과 수정안은 물론, 여론 조사 안을 모두 알려주고 토의를 하게 된다.

합숙 군민들은 어떤 안이 가장 적합한지 대해 토론을 거친 후 투표를 통해 최종 이전지를 결정하게 된다.

이날 참석 기관들은 국방부 장관과 국무총리실, 경북도지사, 대구시장, 의성과 군위군수 등이 참석하는 ‘대구 군(통합)공항 이전 부지 선정위원회’개최까지 일정을 11월 안에 결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늦어도 11월 9일 이전에 대구 군(통합)공항 이전 부지 선정 실무위원회를 열기로 했다.

실무위원회는 합숙에 동참할 의성 군위 군민의 수를 몇 명으로 할 것인지 등 세무적인 방법을 논의한다.

이런 절차가 차질없이 진행되면 오는 12월에는 주민투표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 통합신공항추진본부 관계자는 “12월에 주민투표가 이뤄지면, 내년 1월 중에 최종 이전지가 결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앞서 이철우 경북 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5일 의성군수와 군위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이전지 선정 방안을 마련하려 했으나 불발로 끝나면서

군위와 의성을 모두 만족 시킬 수 있는 합의안을 만들기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이 지사와 권 시장은 16일 국회 국방부 협력관실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만나 그동안 논의했던 통합 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을 위한 방안 과정 등을 설명한 후 국방부가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방안을 만들어서 연내에 부지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건의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