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청 전경
칠곡군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2019 칠곡군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수립·시행에 들어갔다.

‘지속가능한 발전, 미래가 매력적인 칠곡’이란 비전 아래 일자리 창출, 출산·보육·교육환경 개선, 정주여건 개선, 인구변화 대응체계 구축 등 4대 전략에 기반한 9개의 핵심과제, 50여개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저출산의 원인이 청년 세대 일자리 부족으로 인한 혼인 지연 및 포기라는 인식 아래 청년 및 여성 취업·창업 역량을 형성하고 자립기반을 강화하며 미혼남녀 커플매칭 사업, 작은 결혼식장 운영 등을 통해 청년 정책을 강화했다.

또 올해 처음으로 첫째 아이까지 지원범위를 확대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18세 미만 세 자녀 이상을 둔 가구를 위한 수도요금 감면, 셋째 아이가 관내 사립유치원에 다닐 경우 학부모 부담금을 지원하는 사립유치원 셋째아 유아학비 지원사업에 대한 연차별 추진계획을 명시했다.

특히 2020년 실행을 목표로 준비중인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 등을 포함해 출산·양육 친화환경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주 여건 개선으로는 대구광역철도 북삼역 신설, 북삼도시개발사업, 북삼·석적 국민체육센터 건립, 칠곡 공예 테마공원 조성사업 등 지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간접자본 확충 및 문화도시 추진을 통해 ‘살고 싶은 칠곡’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뒀다.

11월 칠곡군 인구정책 기본조례
가 칠곡군의회 정례회에 상정될 예정이며, 이후 민관협력 인구정책 위원회를 구성해 인구정책에 대한 의견수렴 및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지역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인구는 지자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자 존립기반” 이라며 “인구문제에 대해 공직자 모두가 더욱 경각심을 갖고 군민이 공감할 수 있는 장기적이고 연속성 있는 인구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태정 기자
박태정 기자 ahtyn@kyongbuk.com

칠곡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