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의성, 국방부 선정안 수용속 지역민, 뇌물수수혐의 수사 '촉각'
김영만 군수 "진실 곧 밝혀질 것 통합신공항 유치 한목소리" 당부

김영만 군위군수
속보=김영만 군위군수에 대한 관급공사와 관련 뇌물수수 등 혐의로 경찰 조사가 실시됨에 따라 연내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북일보 1일 자 1면)

하지만, 조금은 차질을 빚을지 몰라도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리라는 것이 군위지역 주민들의 여론이다. 국방부의 최종 이전 후보지 2곳(군위군 우보, 군위군 소보 - 의성군 비안) 모두 군위가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1일 국방부의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안에 대해 해당 지자체인 군위군과 의성군은 모두 수용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는 정상적으로 통합신공항 유치 절차를 하나하나 체계적으로 밟아 나가겠다는 뜻이다.

국방부는 지난달 31일 통합신공항 선정기준을 ‘공론화위원회 구성, 시민참여단 표본 추출, 숙의 및 설문 조사’ 등 공론화 방식을 통해 확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군위군은 1일 군위군의회와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 등 주민 대표기관과 협의를 통해 수용으로 입장을 정했다.

김영만 군수는 “지난달 15일에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방식을 국방부에 일임했고 결정하면 따르겠다고 밝힌 만큼 이번 안에 대해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조건 없이 수용하겠다는 것이 우리 군의 입장이다”고 말했다.

의성군도 대승적 차원에서 국방부 안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주수 군수는 “연말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국방부가 내놓은 공론화 방식의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기준을 군위군과 의성군 양 지자체의 상생 발전 차원에서 수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군위군과 의성군은 통합신공항 유치에 대해 지역주민들과의 협의 과정에서 일부 반대 의견이 표출되기도 했지만, 국방부의 최종이전지 선정안에 대해 더 이상 지체했다가는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무산될 수 있다는 공감대 속에서 수용으로 최종 결론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와 지역주민들은 경찰이 관급공사와 관련해 업자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김영만 군위군수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것에 대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앞서 경찰은 김 군수 측근 2명과 전직 공무원 1명 등 모두 3명을 긴급체포해 구속하고, 결국 수사의 칼날은 김 군수를 향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며 우려하고 있다.

김 군수 신상에 문제가 생기면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사업 등 현안사업 추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이에 대해 김영만 군수는 “항간에 떠돌고 있는 혐의는 풍문일 뿐이다. 진실은 곧 밝혀질 것이다”라며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했다. 또 “통합신공항 군위 우보 유치를 위해 군위군의회와 군위군 통합신공항 추진위원회, 주민 대표기관, 주민 등이 한목소리를 내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통합신공항에 대해 군위군은 ‘군위 우보’에, 의성군은 ‘군위 소보-의성 비안’에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군위군 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와 일부 주민들은 “군위군은 우보와 소보가 동시에 통합신공항 이전 후보지로 올라 있어 목소리가 갈라지면서 군위·의성 간 유치 경쟁이 더 복잡한 양상으로 흐를 수 있다”고 말하고 “매번 지역 사회 합의를 강조했던 국방부가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과정에서 지역 여론이 자칫 돌발변수로 작용할까 걱정이 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국방부는 오는 8일 이전부지 선정 실무위원회를 열어 참여 주민 숫자와 표본 추출 방법 등 공론화 조사에 대한 세부사항을 결정할 계획이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