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참모들 상황 인식과 오만 심각"…유승민 "문 대통령 사과 요구"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운데)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4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당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등 청와대 인사들이 반말과 손가락질 등으로 논란을 빚은 데 대해 “청와대의 오만함이 극에 달했다”며 대통령의 사과와 강 수석의 사퇴를 요구했다.

앞서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비서실 등을 대상으로 한 운영위 국감에서 강 수석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질의 과정에서 나 원내대표를 향해 고성을 질렀고, 결국 야당의원과 청와대 인사들이 충돌을 빚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핵심 인사들의 상황 인식과 오만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안보실장은 북한의 패륜적 도발에 대해 (문 대통령 모친상) 장례를 마치고 했다는 등 북한 대변인이나 할 망발을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또, “운영위에서는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이 야당 원내대표가 질의하는데 난데없이 끼어들어 고함을 지르고 호통을 치는 일이 있었다”며 “청와대의 오만함이 극에 달했음을 여실히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인 유승민 의원(왼쪽 여섯번째)이 4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유승민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오만하고 무식한 청와대가 운영위 회의장에서 일부러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상대로 싸움 거는 것을 보면서 국정을 책임지는 집단인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문제 되는 인사들, 정무수석을 당장 해임하고 국회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대표는 “집권 절반이 지난 대통령이 조국 사태를 겪은 지 얼마 안 된 대통령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르겠다는 비서실장, 안보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국가안보실장, 경제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경제수석 이런 사람이 대통령을 보좌한다고 청와대에 앉아 있는 것 보고 기가 막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강 수석의 언행과 관련해 만약 (대통령이) 사과하지 않으면, 오신환 원내대표와 운영위원들께 부탁 드리는데, 앞으로 절대 청와대 인사들과 접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지원 대안신당(가칭) 의원 역시 이날 KBS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 복은 ‘천복’이 있는데 측근 복이 없다”며 “청와대 참모들이 이런 오만을 버리지 않으면 총선이 어렵다”고 질타했다.

그는 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을 겨냥해 “세분 실장이나 수석이 그렇게 하면 안 된다”며 “이런 것들이 다 오만으로 보이고 결국 청와대 비서실이 대통령을 잘 모시는 게 아니라 대통령 얼굴을 깎아내리는 일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