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대 뇌물 혐의 김영만 군위군수
권영세 안동시장 측근 폭행 폭언 행위
지방선거 공신들 이권개입 늘어

민선 7기 1년 4개월이 지나면서 경북지역 일부 단체장들이 권력형 비리로 연루돼 처벌되거나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달 31일 황천모 상주시장이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대법원 상고심에서 당선무효형이 확정돼 시장직을 상실했다.

지난해 6월 지방선거가 끝난 뒤 지인인 사업가를 통해 선거사무장 등 3명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를 받은 황 시장은 1·2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상고했다. 경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제보를 받고 돈을 받은 선거 운동원들과 돈을 건넨 A 씨를 본격 수사했다.

현재 황 전 시장은 박영문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상주·의성·군위·청송)과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억대의 금품을 주고받은 혐의 (정치자금법 위반)로 경찰 조사중이다. 황 전 시장은 돈을 받은 선거운동원과 돈을 건넨 업자는 박 영문 당협위원장이 소개해준 사람이라고 주장해 왔다. 상주의 한 정치인은 “박영문 당협위원장과 황시장이 당선 후 골이 지면서 폭로전으로 이어졌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관급공사와 관련해 업자로부터 억대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는 김영만 군위군수가 피의자 신분으로 지난달 25일 경찰 조사를 받았다.

경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달 16일 김 군수 측근 2명과 6급 공무원 1명을 조사한 뒤 구속하고 18일에는 김 군수의 집무실과 자택을 압수 수색해 컴퓨터와 관련 서류 등을 분석해 왔다. 그러나 김 군수는 해당 혐의에 대해 완강히 부인하고 있는 상태지만 귀추가 주목된다.

권영세 안동시장의 선거를 도운 측근들이 자신들의 사업과 관련해 의혹을 제기한 기자와 시의원을 상대로 폭행과 폭언을 일삼는 등 보복성 횡포가 잇따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경찰에는 폭행을 당한 시의원과 기자의 고소장이 접수된 상태다.

안동시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오후 5시께 이경란 안동시의회 의원 사무실에서 권영세 안동시장의 선거를 도운 A씨가 자신이 안동시로부터 발주 받은 계약 건에 대해 특혜의혹을 제기하고, 시에 감사를 요구한 이 의원을 상대로 온갖 욕설을 퍼부었다.

이 의원은 “당시 동료의원 등 여러 명이 함께 있었으나 시장 측근인 A 씨의 막말은 그칠 줄 몰랐다”면서 “A 씨에 대해 더불어 민주당 안동지역위원회에서 회의를 열어 고발 여부 등을 최종 결정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10월 22일 안동시가 자동화재속보기 설치사업을 추진하면서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기 위해 십억여 원의 예산을 쪼개어 집행했다는 의혹을 보도한 지역 인터넷 신문의 B 기자와 권영세 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K씨가 소속된 C 업체 관계자 간의 폭행사건이 발생했다.

한 지역의 시민단체의 간부는 “지자체마다 지방선거 공신들의 이권개입이 날로 늘어나고 있어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경찰의 촘촘한 정보력과 수사력이 필요한 시기이다”고 강조했다.
 

이상만 기자
이상만 기자 smlee@kyongbuk.com

경북도청, 경북경찰청, 안동, 예천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