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학생 민주주의 배움의 장

경주시의정회가 운영한 ‘2019년 청소년 지방자치학교’에 참가한 경주지역 청소년들이 경주시의회 본회의장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주지역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대의민주주의를 체험하는 ‘2019년 청소년지방자치학교’가 열렸다.

경주시의정회는 경주시의회, 경주시, 경주교육지원청과 함계 지역 청소년 200명을 대상으로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2019년 청소년지방자치학교’를 경주시의회 본회의장과 소회의실에서 운영한다.

청소년지방자치학교는 청소년들에게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교육함으로써 올바른 민주적 가치관과 자치능력을 배양해 21세기 미래의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배움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해 매년 운영하고 있다.

자치학교는 지난 2003년부터 운영해오고 있으며, 지방의회의 역할과 경주시의회 현황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청소년의 꿈과 비전에 대한 컨설팅과 효과적인 토론기법 및 원고 작성 요령을 습득하고, 5분 자유발언을 통한 제안발표를 실연했다.

4일 열린 제1기 모의의회에서는 경주초등학교 5학년 조현준 학생이 의장이 돼 회의를 주재했으며, 의정상을 수상했다.

또한 제안상에는 감포초등학교 6학년 박시후 학생, 동천초등학교 6학년 김민찬 학생이 수상했으며, 발표상에는 나산초등학교 6학년 하지수 학생, 건천초등학교 6학년 최하늘 학생이 수상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