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표창장·외부 인재영입 등 잇단 패착에 당 지지율 하락세
김태흠 "영남·강남 3선 이상 용퇴하거나 험지에 출마해야"
황 대표에도 솔선수범 요구…청년 당원 집단 행동 움직임에 초·재선 지도부 비판 잇따를듯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이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영남권·강남3구 중진 용퇴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조국 사태’ 이후 표창장과 가산점 논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외부인재 영입, 변화와 쇄신을 기대하기 힘든 총선기획단 구성 등으로 당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에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는 절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를 비롯한 각종 호재에도 불구하고 잇따른 자충수로 총체적 위기에 빠진 한국당 지도부를 향해 당내·외부에서 참고 참았던 불만이 공개적으로 표출되고 있다.

쇄신론은 크게 두 가지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리더십 부재에 대한 비판과 무사안일주의 경향을 보이는 당내 중진들에 대한 용퇴 요구 등이다.

재선의 김태흠 의원은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권과 서울 강남 3구 등 기반이 좋은 지역의 3선 이상 의원들은 용퇴하든지 수도권 험지에서 출마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모든 현역 의원은 출마 지역과 공천 여부 등 모든 기득권을 포기하고 당의 결정에 순응해야 한다. 저부터 앞장서 당의 뜻에 따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같은 언급은 홍준표 전 대표,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이 내년 총선에서 영남권에 출마할 것이라는 당 일각의 관측과 관련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특히, 황교안 대표를 겨냥해 “당 대표부터 희생하는 솔선수범을 보이고, 현역 의원을 포함한 당 구성원 모두가 기득권을 버리고 환골탈태하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지지층만 바라보는 폐쇄적인 모습을 탈피해야 한다. 과거의 문제에 발목이 잡혀 좌고우면할 시간이 없다”고 밝혔다.

이는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보수 대통합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중도층의 표심을 흡수해야 하는데 당 지도부가 열렬 지지층의 눈치만 보고 있다는 비판으로 풀이된다.

실제 한국당이 전날(4일) 출범한 총선기획단과 관련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황 대표가 자기 말 잘 듣는 측근들만 포함 시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TK(대구·경북) 지역 정치권에서는 “황 대표가 ‘이기는 선거’를 거론하며 현역 의원 중심의 정치를 지향하고 있다”며 “이는 당 혁신과는 동떨어진 중도층 표심을 포기하는 행태로 기득권층의 밥그릇 챙기기로 보일 수 밖에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처럼 한국당 지도부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당 내부에서 터져 나오면서 향후 젊은 청년 당원들의 집단행동은 물론 초·재선 의원들의 지도부 책임론과 쇄신 요구가 잇따를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에 더해 나경원 원내대표의 교체 요구도 본격화되고 있다.

나 원내대표의 임기는 12월 10일까지로 당헌·당규에 따라 새로운 원내대표를 선출해야 하는데 본인을 비롯한 일부 기득권을 챙기려는 의원들이 총선을 핑계로 임기 연장을 주장하는 데 대해 “당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서라도 원칙대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당 지도부에 대한 비판이 공개적으로 표출되는 것과 관련해 여의도 정가에서는 “총선이 불과 5개월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당 지도부의 리더십은 보이지 않고 계속되는 정부·여당에 대한 헛발질로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수도권 한 보수층 인사는 “‘공관병 갑질’논란을 일으킨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의 경우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젊은층의 인식에서는 기득권층의 횡포로 볼 수밖에 없다”며 “‘셀프 표창장 수여’로 보수층까지 한국당을 경멸하는 하는 등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데 이 같은 당 지도부의 헛발질이 당 이미지를 악화시키고 지지율을 끌어내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