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은 인도·태평양지역 안보 핵심축"…강경화·조세영 연쇄 예방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 외교부에 한국 외교·안보 당국자들을 만나 한미동맹 현안을 논의한 뒤 청사를 나서며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대화할 기회가 있었다는 점에 주목하며 매우 고무됐다”면서 “이는 (한일) 관계가 개선되는 것을 주시하는 과정에서 고무적인 신호(encouraging sign)”라고 말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6일 서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을 연쇄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지난 4일 태국 방콕에서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만나 11분간 환담했다.

그는 “말해왔듯 한미 관계와 동맹은 인도·태평양지역 평화와 안보의 핵심축(linchpin)”이라며 방콕에서의 논의를 통해 이를 더욱 강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아시아 정상회의에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이 겹치는 부분을 확인한 문서를 도출했다면서 상호 관심사와 잠재적인 협력 분야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한미는 지난 2일 방콕에서 외교차관보 회의를 갖고 인도·태평양 전략과 신남방정책 간 협력 동향을 망라한 ‘설명서’(Fact Sheet)를 채택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한 협의를 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그가 강경화 장관 및 조세영 차관과의 회동에서 오는 23일 0시 지소미아 종료를 앞두고 한국 정부의 재고를 요청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미국은 지소미아를 한미일 안보협력의 상징으로 여기면서 한국의 종료 결정에 불만을 표해왔다.

그는 청와대 고위관계자와 회동한 뒤 오후에 국방부에서 정석환 국방정책실장과 만날 예정이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