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영덕군, 문화·체육 인프라 구축 '청신호'…국비 148억 확보
영덕군, 문화·체육 인프라 구축 '청신호'…국비 148억 확보
  • 최길동 기자
  • 승인 2019년 11월 06일 21시 29분
  • 지면게재일 2019년 11월 07일 목요일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정부 생활SOC 복합화 사업' 총 4개소 11개 시설 선정
예주 행복드림센터 등 건립·리모델링 기대
영덕군청
영덕군이 공공도서관과 소규모체육관 등 정부의 내년도 생활SOC 복합화 사업에 총 4개소 11개 시설이 선정돼 국비 148억 원을 확보했다.

경북도는 총 19개 시군이 복합화사업을 신청해 총 30개가 선정됐는데, 영덕군은 선정 건수와 국비 확보금액 모두 도내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뒀다.

생활SOC사업은 도로, 철도 등의 대규모 기간시설이 아닌 문화, 체육, 복지시설 등 일상생활에서 국민의 편익을 증진시키는 모든 필수 인프라를 의미한다.

특히 생활SOC 복합화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무조정실 및 관계부처가 공동추진하는 핵심사업으로 국민의 삶의 질에 직접 연관된 10종 시설을 2020년부터 3개년간 중점 공급하는 사업이다.

‘영덕군 다함께 행복청사’는 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사업이라는 공모사업과 함께 복합적으로 추진돼 노후화된 읍사무소와 군민회관을 신축하고, 주민자치센터, 작은도서관, 공동육아나눔터 등을 하나로 건립하는 사업이다.

교통의 요충지에서 군민들에게 행정, 돌봄, 문화, 주차 등의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예주 행복드림센터’는 공공도서관과 소규모체육관, 주거지주차장을 복합화하는 사업으로 북부권 군민들에게 맞춤형 문화·생활체육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주거지주차장도 함께 개발돼 영해시장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극심한 주차난도 해소될 전망이다.

‘강구 건강활력센터’는 면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소규모체육관을 중심으로 작은 도서관, 주거지주차장을 복합화하는 사업이다. 면민들의 의견을 꾸준히 수렴해 면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공간을 제공할 방침이다.

‘영덕군 미래인재양성도서관’은 공공도서관과 주거지주차장을 복합화하는 사업으로 지역 특성화 교육을 발굴하고, 맞춤형 교육을 집중해 영덕의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이번 생활SOC 복합화 사업을 통해 군민들의 다양한 문화·체육 활동을 보장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생활 인프라 확충에 기여하게 됐다. 생활SOC 복합화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에 필요한 위로·희망을 전하고, 군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군민들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길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길동 기자
최길동 기자 kdchoi@kyongbuk.com

영덕 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