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권 상인들 매각규탄 집회
"단지활성화위해 민자유치 필요"…경북문화관광공사 노조 성명

경주시내권상인엽합회 회원 300여 명은 7일 경북문화관광공사 육부촌 앞에서 최근 진행되고 있는 보문상가 매각을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경주 대표 관광지인 보문관광단지 내에 6년여 동안 방치돼 있던 중심상가 매각과 관련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경주시내권 자영업 소상공인들은 보문상가 매각을 규탄하는 집회를 잇따라 개최하는 반면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경북문화관광공사 측은 보문단지 활성화 차원에서도 매각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당분간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7일 경주중심상가연합회를 비롯한 시내권 자영업 소상공인연대 회원 300여 명은 경북문화관광공사 육부촌 앞 도로에서 ‘경북문화관광공사의 원칙 없는 보문상가 매각을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경북문화관광공사는 보문관광단지 특성에 맞는 장기적인 계획은 하나도 없이, 의류유통업밖에 모르는 유통체인 모다이노칩에 보문상가를 매각하는 무리수를 둬 경주시내 상권의 모락과 지역의 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상황으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상인들은 “보문상가 매각은 초대형 복합아울렛을 개설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한 것으로, 시내 상권뿐 아니라 기존 보문단지의 식음료와 관련한 상인들의 생존권에도 직격탄이다”며 “아울러 경주시내 전체 자영업이 도미노처럼 무너질 것이고 급격한 지역의 서민경제 파탄과 대규모 실업자를 양산하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상북도와 경북문화관광공사 그리고 경주시에 대해 △현재 진행 중인 보문상가 매각 전면 중단 △관광객 유치와 공공의 이익을 위한 대안 마련 △구도심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들 생존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경주중심상가연합회, 경주봉황상가연합회, 경주중앙시장상인회, 경주성동시장상인회, 북부상가시장상인회, 경주시소상공인연합회, 중부동발전협의회, 황오동발전협의회 소속 회원들이 참가했다.

이들 상인연합회 회원들은 지난달 31일에도 경주시청 본관 앞에서 집회를 갖고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는 무분별하고 원칙 없는 매각에 대해 각성하라’며 보문상가 매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처럼 경주시내권 상인들이 보문상가 매각을 규탄하고 나서자, 경북문화관광공사 노동조합은 지난 6일 ‘보문단지 활성화를 위해 조속한 민자유치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보문상가 활용방안에 대한 아무런 대안이나 대책 없이 상가부지 매각 반대를 주장하는 것은, 보문단지를 유지 관리하고 관광객 유치 및 편의를 제공해야 할 공사 직원으로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면서 “보문상가부지는 매각상품이며 80년대 소규모 기념품매장 위주의 비효율적 구조로 민자를 통한 활용방안의 극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노조는 “공연장내 보문탑은 역사적 상징성이 있다고 일부에서 주장하고 있으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로 건축양식 등을 고려할 때 역사적 상징성은 미미하며 현재는 창고용도로 사용되고 있어 그 보존가치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며 “보문탑 보존을 이유로 보문상가 민자유치를 반대한다는 것은 구태의연하고 편협된 그들만의 사견으로 판단되며, 보문단지를 상징할 수 있는 신규 랜드마크 조성을 통해 보문관광단지의 활성화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될 과제다”라고 주장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