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부서 개편안 재검토 촉구
독도재단과 업무 중복 지적·현장중심 마케팅 사업 개발 제안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가 지난 8일 독도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있다.
지난 8일 열린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의 독도재단 행정사무감사에서 경북도의 독도정책과 개편안이 도마 위에 올랐다.

경북도는 2005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독도 전담부서(독도지킴이팀)로 출발한 독도정책과를 산하기관인 독도재단과 업무 중복이 많아 동해안정책과와 통합·개편할 예정이다.

농수산위의 이날 감사에서 한창화(포항) 의원은 영토주권 확립을 위한 독도의 실효적 지배 측면에서도 독도정책과는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박창석(군위) 의원은 독도에는 분쟁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상존하는 만큼 전담조직에 대한 특별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성진(안동) 의원은 독도는 동해안의 문제로 범위를 축소할 것이 아니라 경북과 대한민국의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고 규정했고, 임무석(영주) 의원은 독도정책과 통폐합에 반대 입장을 피력하며 도에 통폐합 재검토를 요구했다.

남영숙(상주) 의원은 경영평가 결과가 최근 3년간 계속 나빠지고 있다며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고, 이춘우(영천) 의원은 독도재단과 독도정책과의 업무 중복을 질타한 뒤 독도재단이 현장중심 마케팅 사업 개발에 나서라고 제안했다.

이어진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에 대한 감사에서 신효광(청송) 의원은 껍질째 먹는 참외는 식감 저하, 저장성 약화, 당도 저하, 잔류농약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며 이에 대한 연구를 주문했고, 안희영(예천) 의원은 병해충 방제기술 연구만 하고 현장 적용에는 무관심한 연구소의 행태를 질타하고, 연구를 위한 연구가 되지 않기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이수경(성주) 위원장은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도정 주요시책 전반에 관한 추진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책 운영의 불합리한 점은 개선·보완토록 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함은 물론 우수사례는 홍보해 도정의 생산성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