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부터 산사위 소위서 논의, 한국당 의중 담긴 법안 제의를
특별법 제정 '여당 방해'는 루머, 빠른 해결 위해 온갖 노력 다해

홍의락의원
홍의락의원

“한국당 지도부 의중 담은 법안 제의해 달라”

‘포항지진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여당인 민주당은 진의 전달이 제대로 안 돼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당 일각에서는 피해주민들의 빠른 보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에도 자유한국당이 주민들을 부추키며 너무 정치적으로 접근해 일을 그르치고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 당 핵심관계자는 “포항지진과 관련한 피해보상 문제는 산업부뿐만이 아닌 행안부·기재부 등 각 부처가 연결돼 있어 하나로 묶어서 해야 하는데 한국당이 특별법으로만 주장하다 결국 특위는 물 건너갔다”며 “결국 한계에 부딪힌 상황에서 머리 깎고 사람(시민) 동원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여야 간 진정성 있는 논의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지진특위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의락 의원(대구 북구을)은 “피해주민들의 아픔을 치유하고 빠른 환복을 위해서는 제대로 된 보상을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여야가 힘을 합쳐 깊이 있고 심도 있게 검토를 해서 정부 측에 강하게 요구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산업위 소위에서만 계속 얘기하고 있지만 타 부처하고 연계돼있는 부분들에 대해 나름대로 한계가 있다”면서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는 특히, “한국당이 그렇게 노래를 불렀던 소위에 (특별법이) 상정이 돼 있는데 이번 주부터 소위에서 논의를 할 텐데 이제는 한국당이 법안 내용에 대해 어느 정도로 어떻게 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며 여당을 비난하며 주민들을 부추키는 정치적으로 접근하는 행위를 우려했다.

홍 의원은 또, “현재 (산업위)소위에 올라 있는 제 법안(민주당)과 김정제 법안(한국당) 두 개를 놓고 통합 심사를 해야 하는데 제 법안은 어느 정도 데드라인(한계)이 있지만 김정재 법안은 엔딩(끝)이 없다”고 지적하며 “(김정재 법안)어느 정도를 해야 하지는 모른다. 심리적인 피해보상까지 다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것은 지금 힘들다는 게 정부와 민주당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특별법 제정)가장 빠른 길은 제가 낸 법안에서 한국당이 무엇을 좀 더 넣으면 좋겠다는 제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우리가 받아들일 때 심도 있게 논의해서 결정해 들어가면 좋은데 지금에 와서도 한국당은 일방적으로 정부·여당에서 제의를 해주면 부족 한대로 받아들이겠다는 얘기만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한국당)자기네들이 그 정도 얘기했으면 주도해서 강하게 제기해 주던지 해야 하는데 지금은 이상하게 제기도 않고 (민주당) 우리 쪽에 와서 자꾸 어떻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할 것은 이제 법으로 다 제기해 놓은 상태로 더 이상 나갈 바가 없다. 한국당이 제의를 해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 의원은 특별법제정과 관련한 현 상황에 대해 “원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든 진지하게 특위를 구성해서 하자고 하니, 특위는 지연책이다, 꼼수다, 라고 얘기하며 넘어갔고 이후 시민들을 선동하며 포항시장이 머리를 깎고, 청와대에 청원하자는 등 온갖 정치놀음만 해오다 일이 제대로 안 된 것”이라며 “문제의 핵심은 (한국당) 지도부 의중까지 넣어 제출을 해주면 조금 탄력이 붙을 수 있다. 그렇게만 되면 금방 해결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이 시작부터 제대로 된 방안도 없이 성급하게 일을 추진하다 벽에 부딪히니 민주당에 뭔가를 자꾸 네 놓으라는 제시를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 “결국 총선을 겨냥해 정치적으로 접근하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지진특별법 제정을 민주당이 고의적으로 안 하려고 한다는 소문도 도는데 그건 잘못된 얘기”라며 “민주당도 빨리 해결을 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고 있고, 지난 추경에도 1300억 원 가량의 추경도 반영했으니 관심 있게 봐달라”고 주민들에게 요청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