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 21 릴레이 정책토론회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오른쪽)이 11일 열린 아시아포럼 21 릴레이 정택토론회에서 보수우파 통합에 있어서 중요한 쟁점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대승적으로 수용하는 등의 변곡점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아시아포럼 21 제공

김상훈(56·대구 서구) 자유한국당 의원은 보수우파 통합에 있어 중요한 쟁점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어떻게 볼지에 대해 “대승적 수용과 같은 변곡점을 거치지 않는다면 답이 없다”고 강조했다. 11일 오전 대구 수성구 지산동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 21 릴레이 정책토론회에서다.

김 의원은 “탄핵 이후 집권한 문재인 정권의 문제점에 분노하다 보니까 탄핵이 잘못됐다고 이야기하거나 후회하고 아쉬워하는데, 당시 정권 최고 의사 결정자가 탄핵까지 이르는 과정이 만만치 않았을 텐데 때를 놓친 과정이 있었다”며 “누구의 잘못이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고, 그렇게 책임을 묻기 시작하면 뫼비우스의 띠와 같이 도돌이표를 찍고 다시 돌아가는 과정이 연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선으로 7년 반가량을 국회에 몸담고도 스스로 존재감 없는 비주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소개한 김 의원은 예전 방식의 대응으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고비를 넘기 어렵다고 했다. 내년 총선 전까지 남북정상회담과 같은 큰 이벤트 등 대한민국에서 벌어질 일들이 재현될 것인데,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야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야당 정치인의 할 일”이라고 했다.

김상훈 의원은 먼저 지난해 지방선거 하루 전날인 6월 12일 이뤄진 북미 남북정상회담과 같은 ‘빅 이벤트’가 기획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TV를 켜면 매일 전해져 국민의 귀와 눈을 주목시키는 빅 이벤트가 개최될 것으로 확신하는데, 선거가 끝나면 애초 기획 취지와 무관하게 녹아내릴 것”이라고 자신했다.

투표 행위에 영향을 끼치는 동조 효과를 유발하는 여론조사 결과가 방송과 신문지면을 통해 공개적으로 보도될 것이라는 우려도 했다. 현행 여론조사 관계 법령이 합법적으로 조작이 가능할 정도로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전제하고서다. 그는 “문 정권 들어와서 여론조사가 정책적 판단의 매우 중요한 가늠자가 됐고,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에 대해 근거를 제공하는 여론조사가 돼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문 대통령은 지금 너무 왼쪽 끝에 서 있어서 공익이나 국익을 위한 일을 할 수 없다”며 “왼쪽 끝에 서 있는 문 대통령 정권 들어서 여론을 있는 그대로 흐르게 내버려 두지 않고 있어서 여론의 왜곡과 조작을 충분히 의심할만한 일들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고도 했다. 이어 “여론조사가 공정한 방법으로 샘플을 채집하고 공정한 과정을 통해 결과가 처리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분명하게 필요하다”며 “이해관계인이 요청할 경우 로데이터(rawdata)를 공개해 도덕적 해이에 빠지지 않도록 최소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부와 여당이 총선에서 표를 기대하는 예산 조기 집행이나 살포 성 예산을 편성해서 융단폭격할 것이라는 의견도 내놨다. 김 의원은 “국민 왼쪽 주머니에서 돈을 빼서 집행하고, 그 빚을 자식 세대 오른쪽 주머니에서 빼서 갚겠다는 것인데, 국민을 ‘조삼모사 원숭이’로 취급하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김 의원은 3선 이상 중진 수도권 험지 출마 요구 등에 대한 의견에 대한 질문에 “이율배반적인 면이 있다”고 답했다. 그는 “막상 경북·대구를 위한 중요한 지역적 문제 해결 때 당에서 무거운 목소리를 낼 중진이 없다”며 “감정적으로 물갈이하라고 하면, 선거 후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무거운 역할을 할 사람들이 부재한 그런 선거를 치러왔는데, 이제는 시대 흐름에 맞는 물갈이와 지역 정치 인재 키우는 그런 공천과 선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잠재적으로 차기 대구시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 “현재로는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는 모호한 답변을 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