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 인터넷 품질 향상을 위해 경북교육청이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경북교육청은 각급 학교 인터넷 사용량을 분석해 인터넷 회선 증설 없이 품질 향상이 가능한 ‘각급 학교를 위한 인터넷 품질 개선 계획’을 마련해 전국 최초로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동영상과 업데이트, 인터넷 등 서비스별 이용량을 파악해 교육과 행정업무에 필요한 영역에 우선 할당하고 우선순위가 낮은 서비스 영역은 최소화하는 품질관리 정책을 각급 학교에 개별 적용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각급 학교의 인터넷 속도 증가를 다양한 방법으로 개선했으나 학교 현장에서의 속도 향상 체감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으며, 또 급증하는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증가 추세를 인터넷 회선수 증가만으로 감당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2017년부터 경북교육청 통합관제센터에서 자체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관리를 통해 데이터 기반 분석 등의 작업을 해왔으며, 이 사업이 완료되면 각급 학교에 대한 인터넷 품질관리가 본격화되면 내년 상반기에 30% 이상 인터넷 속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경북교육청은 개선된 인터넷 환경에서 교육활동이 가능해지고 네트워크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업무 지연을 해소해 학교 업무 경감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