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열려…규모·연출 대형화 등 제기
인삼산업 미래가치 실현 등 국제행사로서 차별 콘텐츠 구현

11일 영주시는 시청강당에서 장욱현 영주시장 주재로 ‘2021 풍기세계인삼엑스포’의 기본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영주시가 풍기인삼 세계화를 위해 추진 중인 ‘2021 풍기세계인삼엑스포’의 밑그림이 나왔다.

11일 영주시는 시청강당에서 장욱현 영주시장 주재로 ‘2021 풍기세계인삼엑스포’의 기본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을 맡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은 풍기세계인삼엑스포가 국제행사로서 차별성을 갖기 위해 인삼의 생명력, 인삼산업의 미래가치, 인삼의 인류 행복 등을 실현하는 다양한 콘텐츠 구현을 제안했다.

또 세계적인 인삼 관련 전문엑스포로 육성하기 위해 규모 및 연출 대형화, 국내외 교류창출, 전 세대를 아우르는 트렌드 선도 방안 등도 제기했다.

최종 보고서에 의하면 이번 엑스포는 ‘풍기 심(參)봤다! 생명력의 연결, 인삼 산업의 미래 창조’를 비전 컨셉트로 선정했다.

행사는 웰컴존, 스마트인삼존, 인삼힐링존, 상생산업존, 인삼융합존, 인삼엔터테인먼트존 등으로 구성된다.

인삼을 통해 새로움과 기술, 힐링, 협력, 체험, 즐거움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짜여진다.

장욱현 시장은 “엑스포를 통해 풍기인삼의 미래가치를 공유하고, 영주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풍기인삼을 기반으로 한 신산업 육성의 터닝 포인트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지난 7월 2021 풍기세계인삼엑스포의 개최를 위한 예산 편성의 관문인 행정안전부 주관 중앙 재정투자심사를 통과하고, 내년도 엑스포 준비 및 조직위원회 운영을 위한 균특지방이양예산과 도비보조금 17억 원을 확보했다.

현재 시는 엑스포 행사장 조성을 위해 지난 4월 국토부 성장촉진지역대상 지역수요 맞춤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확보한 국비(균특) 30억 원과 시비예산을 투입해 부지매입 완료와 기반조성을 위한 지역개발지구지정, 실시설계용역 등을 준비 중이다.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