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현장수습지원단, 민·관·군 자문위원회 열고 논의
민간 잠수사 10명·저인망 어서 투입 등 수색 방법 다변화

독도소방구조헬기추락사고 범정부현장수습지원단(이하 지원단)은 11일 대구 강서소방서에서 민·관·군 자문위원회를 열었다. 회의 결과 저인망 어선의 쌍끌이 어망을 투입하고 동의한 민간 잠수사 10명도 수색에 투입될 예정이다.
독도 해상 119 헬기 추락 사고가 12일째를 맞았지만 실종자 4명에 대한 행방을 찾는데 성과를 올리지 못했다.

독도소방구조헬기추락사고 범정부현장수습지원단(이하 지원단)은 11일 대구 강서소방서에서 수색현황을 설명하는 브리핑을 가졌다.

지원단은 이날 민·관·군 자문위원회를 열고 자문을 구했다.

회의는 전직 해군, 정부출연 해양기관, 구조협회, 잠수업체 등 자문위원 20명과 실종자 가족 대표 2명 등 총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해군과 해양경찰은 표류예측시스템, 해수유동예측시스템 결과를 반영해 수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수면·중층·수증·해저바닥 등 표류예측을 통한 항공기·함정·어선·조사선 등을 통한 다양한 수색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실종자 가족대표는 수색상황을 전문가와 실시간 공유, 즉각 자문을 받도록 하고 수색에 참여 중인 구조대원들의 2차 안전사고 방지를 당부했다.

인력보다 수색장비를 투입, 실종자 수습에 최선을 다해 주고 모든 정보를 사전에 가족 측에 제공해 달라고 덧붙였다.

지원단은 회의 후 기존에 진행한 수면·해저 수색이 아닌 수심 20여m의 중층 수중에 대한 수색에도 나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따라 저인망 어선의 쌍끌이 어망을 동원해 중층 수중 수색에 돌입한다.

해경이 세월호 참사 이후 관리해 온 민간 잠수 인력풀 중 수색 요청에 동의한 민간 잠수사 10명은 기상상황이 좋아지면 독도 연안 주변에 투입하기로 했다.

또한 지원단 사고 발생 다음날부터 일본 해상보안청에 헬기사고 관련 정보교환과 헬기파편, 실종자를 발견했을 경우 즉시 통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일본 측은 지난 3일 특이사항 발견시 즉시 통보해 주겠다는 답변이 왔다.

수색이 길어지고 있는 만큼 수색범위가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 외곽 구역으로 확대돼 일본과의 협조를 통한 항공 수색구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여기에 지원단은 사고 당시 헬기를 촬영한 KBS 직원 휴대폰에 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디지털포렌식 결과를 실종자 가족들에게만 공개하기로 결론 내렸다.

앞서 지난 6일 해경은 강서소방서에서 열린 실종자 가족 대상 수색 상황 설명회에서 사고 헬기 영상이 담긴 직원 휴대폰을 KBS로부터 임의제출 받았다.

제출받은 휴대폰은 실종자 가족들 앞에서 봉투에 넣고 이를 국과수 본원으로 보냈다.

지원단은 내사 중인 사안이고 수사로 넘어갈 가능성이 있다며 비공개 이유를 전했다.

이와 함께 지난 10일 수색으로 추락한 동체에서 1.8㎞ 떨어진 지점에서 보조 연료탱크 외부기체 덮개를 찾았지만 실종자는 없었다.

11일 오전 함선 5척과 항공기 2대가 수색에 나섰으며 야간에는 함선 5척과 항공기 3대가 투입된다.

표류 등을 고려해 확대된 구역 내 수색이 이뤄지며 조명탄 270발이 사용될 예정이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