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정상회의 준비 점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부산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부산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열고 오는 26∼27일 개최되는 ‘2019 한·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2월 백범 김구기념관, 9월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이은 문재인 정부 들어 세 번째 현장 국무회의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첫 현장 회의 때는 숭고한 독립정신을 기렸고, 두 번째 현장 회의 때는 ‘아무도 흔들 수 없는 경제’를 만들자고 다짐했다. 그만큼 현장 국무회의를 개최할 때에는 비상한 각오가 따라붙는다”며 “오늘 회의에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국민과 함께 성공시키겠다는 다짐이 담겼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 온 신남방정책의 중간 결산”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신남방정책은 대한민국 국가 발전 전략의 핵심”이라며 “이번 정상회의를 아세안과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 동반 성장의 상생 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최근 타결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RCEP은 세계 최대의 메가 FTA(자유무역협정)”라며 “내년 최종 서명을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시장이 열리고, 자유무역 가치의 확산에 큰 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최근 미중 무역갈등 및 보호무역주의 흐름의 강화,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 등이 겹치며 대외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아세안을 포함한 새로운 시장과의 교역 다변화를 통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생각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야 한다”며 아세안과의 협력이 교역분야를 넘어 역내 평화 실현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서 한반도 평화에 대한 (아세안의) 굳건한 지지가 변함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처럼 한반도 평화와 이를 위한 아세안과의 협력을 강조하긴 했지만, 현재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나 남북관계에 대한 직접적 언급은 이날 내놓지 않았다.

특히 김 위원장의 부산 방문 가능성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최근 남북관계가 소강상태에 접어든 상황에서 문 대통령 역시 북한 관련 메시지에 최대한 신중을 기하는 것이라는 해석을 내놨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