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5일 의성·군위 주민공청회 후 '투표공고'
국방부, '숙의형 시민의견조사' 선정안 최종 의결

12일 오후 국방부가 주재하는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 김영만 군위군수(사진 오른쪽부터),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주수 의성군수가 참석하고 있다.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은 내년 1월 21일 주민투표를 거쳐 결정된다.

최종이전지는 이달 말까지 공론화 과정을 통해 선정기준을 마련하고 오는 12월 4∼5일 의성·군위 주민공청회, 12월 중순 투표 공고, 내년 1월 21일 주민투표를 거쳐 지자체장의 유치 신청 후 최종이전지를 선정한다.

국방부는 12일 오후 5시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 주재로 ‘제4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개최하고 향후 방침을 결정했다. 위원회에는 행안부·환경부·국토부와 산림청·문화재청 등 관련 기관 차관(차장), 공군, 대구시장, 경북지사, 군위군수, 의성군수와 민간위촉위원 등 14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이전 후보지(군위군·의성군)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숙의형 시민 의견 조사’를 통해 주민투표와 부지선정 방식을 마련하는 방안을 의결하기 위해 열렸다.

‘숙의형 시민 의견 조사’는 이달 중 숙의형 시민 의견 조사위원회 구성 → 시민참여단 표본 추출 → 시민참여단 숙의 → 설문조사 순으로 진행된다. 설문 조사 결과는 ‘숙의형 시민 의견 조사위원회’가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 전달해 이전부지 선정기준(안) 마련에 반영하게 된다.

‘시민참여단’은 지역·연령·성별을 고려해 200명(군위군 100명, 의성군 100명)을 개별 면접 조사 방식으로 무작위 표본을 추출해 구성하고, 2박 3일의 숙의 과정을 거친 후 설문조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 방식’은 대표성 있는 지역주민의 숙의된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선정기준의 민주성이 제고되고 수용성과 선택의 합리성이 높아지는 효과가 나타난다.

앞으로 선정위원회에서는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위원회’에서 전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이전부지 선정 절차와 기준을 정하고 공청회를 거쳐 이전 주변 지역 지원 계획을 수립한 뒤 주민투표, 지자체장의 유치 신청 후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그동안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을 위해 노력해 준 지자체장의 노고와 국방부가 마련한 방안을 수용해 준 것에 감사를 표하며, 빠른시일 안에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이전부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