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
경찰과 대구 성매매집결지 속칭 자갈마당 업주 간 유착비리 수사가 변죽만 울린 채 별다른 성과 없이 마무리됐다.

경찰관과 성매매 업주 간 유착 비리를 수사해 온 대구경찰청은 13일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결론적으로 유착 관계 의혹을 받던 전·현직 경찰관 11명 모두 증거불충분 등으로 면죄부를 받았다.

앞서 지난 5월 14일 업주와 경찰관이 유착했다는 진정서가 제출됐으며 경찰은 이들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

이 중 8명은 공소시효가 지나거나 진정자체에 오류가 있어 내사 종결했다.

나머지 3명은 주거·신체 등의 강제 수사를 위해 경찰관 2명을 입건하고 관련된 1명까지 포함, 3명에 대해 사무실과 휴대전화, 통장 계좌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하지만 별다른 혐의점을 찾지 못해 내사 종결 하거나 혐의없음,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다만 유착 의혹과 별개로 경찰관 1명에 대해 수년 전 자갈마당 수사 중 위법 행위가 드러나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송치할 예정이다.

또한 수사 중인 사건 내용을 해당 부서에 직접 물어본 경찰관 1명은 복무규정 위반으로 징계위원회에 회부 할 방침이다.

유착비리 사건과 별도로 경찰은 성매매 알선업자의 불법행위, 업소 보호비 명목 금품갈취 의혹, 자갈마당 개발과 관련된 불법행위 등에 대한 조사는 이어갈 예정이다.

개발관련 수사 피고소인은 5명이며 재개발 관련 시위 주도, 특정 지역 고가 요구 등 업무방해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다.

업소 보호비 명목 금품갈취로 이미 조직폭력배 3명을 금품 갈취 등의 혐의로 송치했다.

경찰은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비리 의혹은 물론 자갈마당 관련 수사를 위해 100여 명 가까이 조사를 진행했으며 의혹을 받는 경찰관과 아무런 연고도 없는 경찰관이 수사하도록 배치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진정인들의 진술을 받기 위해 진정인들이 원하는 장소로 가서 녹음하는 등 신변 보호에 주력하는 등 봐주기 수사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집중했다는 입장이다.

장호식 수사과장은 “경찰사건심사심의위원회 신청을 고려했지만 요건이 되지 않는 등 봐주기 논란이 나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다”며 “처벌 여부를 떠나 의혹을 받은 것 자체가 유감이고 향후 반부패 대책을 세워서 의혹 자체도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