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 대경지부와 포항시 폐쇄회로(CC)TV 통합관제센터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13일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 대경지부와 포항시 폐쇄회로(CC)TV 통합관제센터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포항시 폐쇄회로(CC)TV 통합관제센터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13일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 대경지부와 포항CCTV통합관제센터 관제사 등 10여 명은 포항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2017년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도록 발표한 정책에 따라 포항시도 CCTV 관제사를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포항시는 지난 2017년 기간제 노동자 중 103명만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데 그쳤다”며 “이는 전체 비정규직 노동자 623명 중 16.5%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시민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CCTV 관제사를 비롯한 민간위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서는 어떤 계획도 없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포항 CCTV 통합관제센터에는 민간회사 2곳에 소속된 관제사 44명이 4조 3교대로 근무하고 있다.

2014년 통합관제센터 신설 당시, 1300대였던 방범·교통용 CCTV는 현재 3300대까지 늘었지만 인력충원은 없고 3∼12개월 단위 계약 조건도 개선되지 않아 고용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게 관제센터 측의 주장이다.

곽대연 포항 CCTV 통합관제센터 분회장은 “경주, 경산 등은 관제사의 정규직 전환을 마쳤고 대구도 정규직 전환에 합의해 절차를 밟고 있지만 포항만 잠잠하다”며 “관제사들은 용역회사 소속이 아닌 포항시 소속 무기계약 공무직으로 근무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포항시와의 면담을 요구한다”며 “면담 거부 및 요구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내놓지 않을 경우, 오는 21일 부분파업, 28일부터는 전면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