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정책관실 행정감사

배진석 경북도의원.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배진석(경주) 의원은 지난 13일 열린 여성가족정책관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역아동센터의 소방시설이 매우 미비해 이용 아동이 화재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배 의원은 이날 도내 274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7146명의 대상자 중 87.3%에 이르는 6238명이 미취학아동과 초등학생이라며 화재 시 긴급 대응이 취약해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포항과 안동의 2개 지역아동센터는 소방설비가 전혀 설치되어 있지 않았으며, 방열복, 공기호흡기, 인공소생기 등 인명구조기구는 95%가 설치돼 있지 않고, 옥내소화전, 옥외소화전, 스프링클러, 물 분무기 등 소화설비는 84% 이상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용 아동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화재초기 인명대피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시설인 스프링클러의 경우 240개소(87.6%)가 설치돼 있지 않고, 자동확산소화기의 경우도 156개소(53.9%)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화재 초기 인명피해를 예방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배 이원은 “지역아동센터 근무인력이 2~3명인 점을 감안하면 차량운행에 2명이 나가고 나면 아이들만 남게 돼 갑작스러운 화재 발생시 아동들이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어 시급한 대책수립이 필요하다”며 겨울철 화재로부터 아동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긴급하게 예산을 편성해서라도 화재예방을 위한 기본적인 설비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