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안전성·유효성 검증으로 해외진출 기반 마련

한의약진흥원은 14일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에서 한의약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 교두보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약제제생산센터 준공식을 가졌다.한의약진흥원.
한의약진흥원은 14일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에서 한의약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 교두보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약제제생산센터 준공식을 가졌다.한의약진흥원.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이응세)은 14일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에서 한의약의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진출 기반이 될 한약제제생산센터(GMP) 준공식을 개최했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한의약육성법에 따라 한약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검증을 지원하고, 표준화·과학화를 통한 한의약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약 공공인프라를 구축해왔다. 지난 6일 한약비임상시험센터(GLP)를 준공한데 이어 이번에 임상시험용 한약제제생산센터(GMP)를 완공했다.

한약제제생산센터는 한의약 제형개발과 품질관리를 통한 고품질 임상시험용 한약제제(위약) 생산, 공급으로 한약제제에 대한 불신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한약제제 전문 인력 양성과 한의약 산업화 및 해외진출을 위한 연구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한의계 숙원사업이자 한의약 핵심 공공 인프라인 한약제제생산센터는 연면적 3251㎡ 부지에 총사업비 95억 원이 투입돼 한약제제 제조시설, 추출 농축실, 한약제제 제형개발실, 품질 분석실, 미생물 실험실 등 최첨단 연구시설을 갖췄다.

이응세 한국한의약진흥원장은 “앞으로 한약제제 전문 위탁생산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나갈 것이다”면서 “한약제제생산센터는 한의약의 안전성·유효성을 확보해 관련 산업이 한국을 넘어 해외로 뻗어 나가는 교두보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