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이 직원들에게 특정 정당 입당과 후원을 강요한 경북도립 안동의료원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14일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이 직원들에게 특정 정당 입당과 후원을 강요한 경북도립 안동의료원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직원들에게 특정 정당 입당과 후원을 강요한 경북도립 안동의료원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경북도당은 14일 논평을 통해 “안동의료원 한 간부가 간호사들에게 자유한국당 입당과 특정 정치인에 대한 후원을 강요하고 이후 입당과 후원 여부를 확인한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안동의료원은 경상북도 산하 공공의료기관으로 공공성을 담보하고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마땅함에도 간호사들에게 특정 정당에 가입할 것을 지시한 것은 위력에 의한 강제 정당 가입, 정치자금법상 기부알선 제한, 개인의 정치활동을 침해한 직권남용으로 명백한 불법행위이다”라고 주장했다.

더욱이 “모바일 채팅 프로그램을 통해 가입한 정당과 후원한 국회의원 이름을 보고하도록 하는 등 지시 이행 여부를 일일이 확인한 것은 이러한 불법행위가 노골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입증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간호부장이 “간호사 복리 및 권리 증진 법안을 준비하는 분들을 알고 있었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순수한 차원이었다”고 해명했지만 “간호사들의 답변 내용이나 증언을 보면 이는 책임을 면하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이에 대해 경북도당은 “이번 행위가 조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선거관리위원회와 사법기관은 철저히 조사하여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적법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