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시장 속 한국경제 방향 강의

포항상공회의소는 지난 18일 포스코국제관에서 한상춘 한국경제TV 해설위원 겸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을 초빙, ‘뉴 앱노멀 세계경제질서 속에 한국 경제가 나갈 방향’이라는 주제로 경제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다.

포항상공회의소(회장 김재동)는 지난 18일 포스코국제관에서 한상춘 한국경제TV 해설위원 겸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을 초빙, ‘뉴 앱노멀 세계경제질서 속에 한국 경제가 나갈 방향’이라는 주제로 경제아카데미 4주차 교육을 진행했다.

한상춘 논설위원은 “지금 세계 경제는 WTO 등 다자 기구의 위상이 하락하고, 브렉시트 USMCA(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가 출발하는 등 지역 블럭이 붕괴되고 있다”면서 “현 국제금융시장은 뉴 앱노멀 시대로 진입했다”고 강조했다.

뉴 앱 노멀(New Abnormal)이란 지난 2007~2008년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세계경제 질서를 뜻하는 뉴 노멀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시장 변동성이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나지 않고 상시로 존재하게 돼 불확실성이 매우 커지는 상황을 뜻하는 경제 용어다.

그는 또 “미국과 중국의 경제패권 다툼이 장기화되면서 세계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이 약화 돼 세계 경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며, IMF 등 경제예측기관은 올해와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을 3% 내외로 하향 조정했다”면서 “경기순환 사이클이 하강국면에 진입한 만큼 감세 등 공급중시 경제 정책의 추진여부가 각국의 성장률을 좌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경제아카데미 5주차 교육(종강식)은 오는 25일 같은 장소에서 윤은기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의‘4차 산업혁명 시대, 협업에 길이 있다’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