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100명씩 선발…22일부터 3일간 대전서 합숙
4가지 투표방식 중 하나 선택

지난 9월 김영만 군위군수(왼쪽부터)와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김주수 의성군수가 경북도청에서 만나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건설지역 선정 방식에 합의했다.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을 앞두고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군위·의성 지역 시민참여단 모집하느라 동분서주해 간신히 필요한 수를 충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행안부 주민등록인구현황에 따르면 2019년 10월 말 기준 군위군의 총인구는 2만3674명, 의성군의 인구는 5만2528명이다.

군위·의성지역 시민참여단 모집은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이며, 군위지역에는 18일까지 하루 연장해 적정숫자를 모두 채웠다.

시민참여단은 공무원과 관변 단체, 지방의원을 제외한 채 읍면 지역별, 연령대별 적절히 뽑아 군위와 의성 지역 주민 100명씩 선발해서 구성했다. 또, 예비로 지역별 군위와 의성지역에 각 25명씩 더 뽑았다.

군위지역의 경우 인구가 많은 군위읍 41명, 효령면 18명, 의흥면 18명, 고로 12명, 부계 12명, 소보 11명, 우보 6명, 산성 6명 등 총 125명(예비 25명 포함)을 선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위읍과 면 단위에서 연령별로 하려다 보니 20∼30대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18일까지 하루 더 연장해 모집하기도 했다.

특히 통합신공항 최종후보지 2곳 가운데 한 곳으로 군위군이 유치를 희망하는 ‘군위 우보’는 시민참여단에 극소수인 6명(예비 1명 포함)만이 선정됐다.

이마저도 공항이 들어설 후보지인 우보면 달산리와 문덕리에 사는 주민은 한 명도 선정되지 못했으며, 후보지와 다소 떨어진 지역인 우보면 두북리 2명, 이화리 4명의 주민이 시민참여단에 뽑혔다.

이에 우보지역의 한 주민은 “우보 지역에서의 시민참여단이 적게 선정되고, 우보면 달산리와 문덕리 등 통합 신공항이 들어설 지역 주민이 선정되지 못하면 투표방식 방안 선택에 불리한 것이 아니냐”며 의아해했다.

이에 대해 군위군청 공항추진단 측은 “이번 시민참여단은 국방부, 경북도- 대구시, 군위군, 의성군 등이 낸 네 가지 투표방식 방안 중에서 택일하는 결정만 하기 때문에 유불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중요한 것은 투표방식이 결정되면 주민투표로 가려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의성 지역도 비슷한 상황이다.

시민참여단을 의성읍·면 단위별 인구비례로 참여 주민을 총 125명(예비 25명 포함)을 선정했다.

인구가 많은 의성 금성면 10명, 인구가 적은 의성 봉양면은 6명을 뽑았다.

2박 3일에 시민참여단 수당 50만 원 정도이며, 주민들한테는 “시민참여단 선정되는 것이 하늘에 별 따기 보다 더 어렵다”고들 한다.

이와 반대로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을 앞두고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군위·의성지역 시민참여단 모집하는 데 있어 참여단의 연령별로 하려다 보니 군위·의성지역 모두 시골 지역이라 20∼30대 젊은 층 만나기가 어려웠다고 하소연한다. 심지어 어느 지역에 젊은 층이 있느냐며 가르쳐 달라고 할 정도였다는 것이다.

군위군과 의성군은 읍면별 배정 인원 연령대를 따로 통보받지 못하고, 원래 일정은 17일까지였으나, 군위읍 등 일부는 정족수를 채우기 위해서 18일까지 진행됐다. 또, 시민참여단 모집과 관련해서 특별한 이의제기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군위·의성지역에서 시민참여단 각 100명씩은 오는 22~24일은 2박 3일 동안 대전에서 합숙하면서 기존에 나왔던 네 가지 투표방식 방안 중에서 선택하게 되는 중요한 결정을 하게 된다. 그 결과는 24일 공개된다.

한편, 통합신공항 최종후보지에는 ‘군위 우보’와 ‘군위 소보-의성 비안’등 2곳이 올라있다.

이창진 기자 cjlee@kyongbuk.com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