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1호기 영구정지안도 재논의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월성원자력발전소 사용후핵연료 보관시설(맥스터) 추가건설에 대한 심의를 앞두고 경주지역에서는 찬반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오는 22일 열리는 제111회 회의에서 맥스터 추가건설을 위한 ‘월성 1~4호기 운영변경허가안’을 심의·의결 안건으로 다룬다고 20일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은 현재 월성원자력이 운영 중인 7기의 맥스터가 포화 상태를 보이자 7기를 더 확충키로 하고, 2016년 4월 원안위에 맥스터 증설과 관련한 운영변경 인허가를 신청했다.

원안위는 이후 안전성 평가를 심사해 왔고, 그 결과를 22일 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맥스터 추가 건설을 두고 현재 ‘시급하다’와 ‘중단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와 탈핵시민행동 등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결과에 따라 논의하겠다던 월성 맥스터 건설 안전성 심사를 갑자기 22일 회의에 상정했다”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건설 여부가 정해지지 않은 맥스터 건설 심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국내 대학교수 200여 명의 모임인 에너지 정책 합리화를 위한 교수협의회(에교협)는 앞서 6월 성명서를 내고 맥스터 추가 건설을 요구한 바 있다.

에교협은 당시 “7기에 대한 건설을 올해 안에 착수하지 않으면 2년 반 뒤 총발전용량 200만kW가 넘는 중수형 원전을 모두 정지시킬 수밖에 없어, 2021년 이후 전력 수급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경주지역에서도 맥스터 추가건설과 관련해 지역주민들과 탈핵단체간의 찬반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21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맥스터 건설을 위한 졸속, 반쪽, 함량미달, 찬랙 공론화를 반대한다”면서 “경주시는 구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의 관리정책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지역실행기구 출범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월성원전 인근 지역인 감포이장협의회와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최근 원안위와 정부를 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 수십장을 지역 곳곳에 설치한데 이어, 21일부터 30일까지 양북면에 위치한 민간환경감시센터 앞에서‘맥스터 건설 지역의견수렴 촉구대회’를 연달아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111회 원안위 회의에서는 ‘월성1호기 영구정지안’도 심의 안건으로 다루게 되는데, 지난달 109회 회의에서 이 안건을 한 차례 다뤘지만, 일부 위원이 감사원 감사 뒤에 심의하는 게 옳다며 반대해 이후 회의에서 재논의키로 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