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청사 건립이 본격화되면서 구청별로 유치전이 본격화 되고 있다. 사진은 대구시청 전경.

대구시 신청사 선정 평가가 다음달 20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

김태일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 20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청서 선정 관련 일정을 발표했다.

선정 평가는 시민 252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에서 수행한다.

평가기간 첫 날인 다음달 20일 대구어린이회관에 집결하는 것을 시작으로 2박3일간의 평가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평가기간 동안 외부 영향이 배제된 통제된 공간에서 합숙하며 숙의 과정을 거쳐 신청사 예정지를 결정짓는 평가를 수행한다.

등록 절차를 마무리한 시민참여단은 후보지 현장답사에 나서며 이곳에서 각 후보지 구·군으로부터 직접 해당 부지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둘째날은 평가기준에 맞춰 준비한 각 구·군의 발표를 듣고 질의응답, 토의 등의 심도 있는 숙의과정을 거친다다.

마지막날은 현장답사, 숙의 내용을 바탕으로 후보지에 대해 평가하며 평가가 끝나면 곧바로 집계작업에 들어간다.

집계결과가 나오는 대로 현장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공론화위는 시민 232명, 시민단체 10명, 전문가 10명 등 시민참여단 252명을 무작위 표집할 준비도 하고 있다.

시민참여단에 포함될 시민 232명은 이번달 말부터 다음달 중순까지 전문기관을 통해 표집에 들어갈 계획이다.

대구 8개 구·군에 각 29명으로 총232명이 정원이나 결원에 대비한 후보군까지 포함하면 실제 표집수는 300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태일 위원장은 “예정지 선정 평가시기가 임박해 오면서 유치 희망 구·군의 경쟁도 한 층 달아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론화위는 평가기간 직전까지 과열유치행위에 대해서 엄중히 처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상대 후보지 비방 등에 대해 엄중경고하며 그 추이를 들여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