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성 행사 탈피 지속가능한 상설 콘텐츠 구축 성과
‘365일 운영 체제’ 전환…25일부터 상시개장

‘2019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24일 45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 했다. 사지은 경주엑스포 백결공연장에서 열린 ‘경주국악 in EXPO’공연 모습.
지난달 11일부터 24일까지 45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한 ‘2019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25일부터 상시개장에 들어간다.

(재)문화엑스포는 24일 오후 5시 엑스포문화센터에서 주낙영 경주시장, 쿤 쏘다리 캄보디아 국회부의장, 수스 야라 아시아문화위원회 사무총장 등 국내외 인사 및 관광객이 참석한 가운데 ‘2019경주엑스포 클로징 및 경주엑스포공원 상시개장 축하 세리머니’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2019경주엑스포에 대한 경과보고, 축하 공연과 함께 ‘365일 운영 체제’로 전환하는 경주엑스포공원의 상시개장을 선포했다.

경북도와 경주시가 주최하고 (재)문화엑스포가 주관한 이번 ‘2019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문화로 여는 미래의 길’을 주제로 독창적인 전시와 체험, 공연 등을 다각적으로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첨단영상기술과 3D홀로그램, 로봇팔 등 ICT기술을 도입한 ‘4대 킬러 콘텐츠’와 한국, 캄보디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이집트 등 5개국 40여 개 팀이 참가한 공연 페스티벌은 화려한 볼거리로 관람객을 매료시켰다.

이로 인해 올해 엑스포 기간 동안 무리한 동원 없이 30만 명에 달하는 자발적인 관광객이 방문한 것은 아주 큰 성과로 평가 된다.

또한 올해 2019경주엑스포를 앞두고 3월부터 실시한 사전 연계행사를 통해 경주엑스포공원을 찾은 관람객은 57만9000여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8년 33만8000여 명과 2017년 26만7000여 명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2019경주엑스포 입장객과 오는 12월을 포함한 공원 상시개장 입장객을 합하면 올해 경주엑스포를 찾은 관광객은 9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엑스포측은 전망하고 있다.
‘2019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24일 45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고 25일부터 상시개장에 들어간다. 사진은 경주엑스포를 방문한 외국인 학생들이 ‘찬란한 빛의 신라’ 전시관에서 미디어 아트로 표현된 신라문화유산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그동안 경주엑스포는 경주와 해외에서 2년에 한 번씩 번갈아 가며 개최했다.

이런 방식으로 경주에서는 4년마다 엑스포가 열렸고, 엑스포가 열리지 않는 기간에는 동절기를 제외하고 부분적으로 엑스포공원을 개장해 왔다.

이처럼 영속성이 보장되지 못하다 보니 킬러콘텐츠 개발과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올해 엑스포는 기획과정에서부터 ‘누구나, 언제나 즐길 수 있는 엑스포’를 추구하며 관광객 편의를 높이는데 목표를 뒀다.

연중무휴, 365일 상시개장을 염두에 두고 콘텐츠 개발에 전략적으로 투자했다.

예년 엑스포 때 보다 투입 예산은 절반으로 줄였고 시설, 운영, 홍보, 마케팅비를 최소화하면서 예산의 65%를 지속 가능한 상설 콘텐츠 구축을 위해 정성을 들였다.

이전 엑스포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했던 공연과 일회성 이벤트 행사는 지양하고 외형보다는 내실을 다졌다.

엑스포가 끝나면 볼 수 없는 콘텐츠가 아니라 계속해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재)문화엑스포 이사장인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단기간 성과 위주의 행사를 탈피하고 사시사철 국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며 장기적으로는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에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경주엑스포공원을 새로운 문화 창출과 관광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문화플랫폼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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