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동아인구 인민위원회 부위원장 일행, 우수성·현장 적용성 검토

베트남 하노이 동아인구 인민위원회 부위원장 일행 13명이 지난 22일 경주시 에코물센터를 방문해 경주시 급속수처리 장치 시연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베트남 하노이 동아인구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일행 13명이 지난 22일 경주를 방문해 경주시 물 정화기술을 견학하고 우수성 및 현장 적용성을 검토했다.

방문단은 이날 경주시 에코물센터와 산내면 대현리에 설치된 경주시 급속수처리 시범시설을 견학했으며, 25일은 남양주시 진건푸른물센터 내 가동 중인 경주시급속수처리장치(GJ-R)를 견학한다.

이번 방문은 하노이 동아인구 지역 내 하수처리장 신설에 따라 경주시의 물 정화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현장방문의 일환으로 응엔 만 꿘 동아인구 인민위원회 부위원장 등 정부관계자로 구성됐다.

특히 경주시 물 정화기술의 베트남 보급을 공동추진하고 있는 선하그룹 친티칸 사장 등이 포함됐다.

또한 이번 방문단과 동행한 베트남 국영방송 VTV기자는 주낙영 시장과 역사문화 도시인 경주시와 경주시의 물 정화기술에 대한 설명과 베트남 물 산업 추진에 대한 계획 등의 내용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주낙영 시장은 “현재 베트남은 하수처리설비를 의무화 하고 수질방류기준을 규제하고 있어 신규 하수처리장 건설 및 기존처리장 증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베트남 수처리사업을 공동 추진하고 있는 베트남 선하그룹과 이번 하노이 동아인구 지역 하수처리장 신설에 경주시의 우수 수처리 기술이 보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