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자력의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인 맥스터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이런데도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증설 관련 회의를 열고도 결론을 내지 않고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자칫 원전을 세워야 할 지경인데 이제 와서 용어 통일이니, 자료 추가니 하면서 회의가 공전되고 있는 것이다. 22일 원안위가 월성원자력본부의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인 맥스터 추가 건설 여부를 놓고 심의를 벌였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것이다.

월성원전에 따르면 월성 본부 내 중수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중 캐니스터는 100%가 찬 상태다. 월성 원전에는 캐니스터 외에 현재 맥스터 7기를 운영 중인데 2021년 11월께 포화 상태에 이르게 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월성 원전은 맥스터 7기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이미 지난 2016년 4월 원안위에 맥스터 증설과 관련한 운영변경 인·허가 신청을 했다. 원안위는 3년 8개월이 지났는데도 용어 통일, 자료 요구니 하고 있으니 한심한 노릇이다.

원안위는 사실상 맥스터 추가 건설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맥스터 확정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미뤄서 결국 원전을 멈춰 세우려는 의도가 아닌지 묻고 싶다. 당장 맥스터 확충 여부가 결정되지 않으면 월성 2~4호기의 안정적 운영도 어려워 지기 때문이다.

맥스터의 추가 건설은 하루아침에 뚝딱 되는 것이 아니다. 당장 건설을 확정, 공사에 들어간다 해도 최소 19개월의 기간 필요하다. 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해서는 정부 정책의 확정이 우선이다. 원안위의 결정이 선결 과제인 것이다. 경주시의 공작물 축조 신고 통과는 물론 경주 시민들의 합의도 이끌어 내야 한다.

지난 21일에는 월성원전 주변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해 구성된 ‘월성원전 소재 지역실행기구’가 출범됐다. 이 기구는 의견수렴 전문가, 시의회 의원, 원전소재 주민 대표, 시민단체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지역민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수렴해 정부에 전하게 된다.

원안위는 하루빨리 맥스터 건설 논의의 결론 내야 한다. 시설의 건설 기간도 문제지만 지역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데도 적지 않은 시일이 소요될 것이 뻔하다. 정부가 지난 2016년 수립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에 대해 국민의 다양한 의견 수렴 부족을 들어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사회적 합의를 위해 다시 공론화 과정을 밟고 있다. 중립적 인사 15명으로 구성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위원회가 의견 수렴을 전담하고 있다. 이 절차 또한 언제 마무리 될 지 의문이다.

원안위는 월성 1호기 조기폐쇄와 관련해서도 판단을 질질 끌고 있다. 지난달 11일 월성 1호기 관련 안건이 위원회에 상정됐지만 감사원 감사 결과를 살펴봐야 한다는 일부 위원의 반대로 의결을 보류한 바 있다. 월성 1호기도 국익을 위해 하루빨리 종합적인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