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반 수소경제 육성방향 머리 맞대

한국은행 포항본부 2019년도 제2차 지역경제세미나가 ‘포항의 지역기반 수소경제 육성방향’을 주제로 26일 3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최근 국내외에서 신재생에너지로 부각되고 있는 ‘수소’를 포항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세미나가 마련됐다.

한국은행 포항본부 2019년도 제2차 지역경제세미나가 ‘포항의 지역기반 수소경제 육성방향’을 주제로 26일 3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 모인 전문가들은 지역 주력산업과 수소경제의 융복합을 꾀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포항지역 수소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한 김성수 경북대 교수는 “포항지역의 경우 포스코를 비롯한 철강공단에서 일정 수준의 재생에너지 생산이 가능한데다 해오름동맹지역인 경주와 울산이 배후에 있어 국내 어느 지역보다 수소경제에 적합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3대 전략으로 △포스텍 등 핵심 전문 인재(Human Resource) 육성 △수소의 수송·운반 등에 특화된 독창적인 소재부품(Unique Material) 생산 △연관 기반기술(Basic Technology) 개발 등을 제안했다.
한국은행 포항본부 2019년도 제2차 지역경제세미나가 ‘포항의 지역기반 수소경제 육성방향’을 주제로 26일 3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대구경북연구원 설홍수 연구위원이 ‘대구시 수소산업의 육성방향과 과제’를 발표했다.
‘국가 수소경제의 HUB 포항’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해오름동맹 지역인 경주·울산과의 연계 협업을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도 주문했다.

이어 대구경북연구원 설홍수 연구위원은 ‘대구시 수소산업의 육성방향과 과제’를 발표했다.

대구시의 수소 공급과 관련해 수소충전소 설치 주사업자인 한국가스공사와 관련 기업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잠재력이 있다고 분석했지만, 대구시가 한국가스공사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천연가스개질플랜트의 건설 △공공부문 수소차와 충전소 보급 등을 통해 대구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수소도시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제3부 종합토론에는 성현모 한동대 교수가 좌장으로 권혁원 포항시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과 권혁수 에너지산업진흥원 이사장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대구경북연구원 설홍수 연구위원은 “수소 생산뿐만 아니라 수소를 활용하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며 “산업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의 의식을 개선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이강덕 포항시장은 축사를 통해 “수소는 충전소건설비용과 안정성에 문제가 있지만 포스코에너지 등과 수소경제를 연결할 수 있어 포항만의 장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남현정 기자
남현정 기자 nhj@kyongbuk.com

사회 2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