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법무부 차관(오른쪽 세번째)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건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27일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 등을 집중 거론했다.

계류 법안 심사를 위해 소집된 이날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한국당 의원들은 관련 의혹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및 청문회 개최,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서 수사 책임자였던 황운하 현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고발 등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언급을 삼갔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하명수사’ 의혹을 거론하며 “깊은 유감이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수사 보고를 수시로 받았는지 여부와 법적 근거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김영우 의원은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거론하며 “어떻게 김 전 시장이 공천을 받은 다음 날 전격 압수수색을 할 수 있나”라며 “군부독재 시절보다 더한 정치공작”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미래”라며 “공수처장으로 대통령 입맛에 맞는 사람이 임명되고, 선거 때 이런저런 첩보를 흘리며 수사를 하라고 하면 도대체 어떤 일이 벌어지겠나”라고 반문했다.

한국당 이진복 의원도 “황운하 청장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김 전 시장 수사 관련) 상부의 어떤 지시도 받은 적이 없다’고 했었는데, 허위사실을 증언했던 것”이라며 “행안위 차원에서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태 의원은 “민갑룡 경찰청장은 검찰 수사가 마무리되기 전까지 황운하 청장의 의원면직이나 명예퇴직 신청을 수리해서는 결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민갑룡 경찰청장은 “그 부분에 대해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 부적절하다”면서 “수사로 사실관계가 확인되면 그에 따라 필요한 여러 판단과 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은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이 터져버린 것”이라면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문제도 마찬가지다. 행안위 차원에서 국정조사나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