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문 발표

경북도의회 지진대책특위 위원들이 27일 포항지진특별법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통과에 따른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경북도의회는 27일 포항지진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한 전력투구를 촉구했다.

도의회 지진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포항지진특별법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통과에 따른 입장문을 발표했다.

지진대책특위는 입장문에서 “포항지진의 피해구제와 지원을 위한 포항지진의 진상조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상임위에서 의결된 것을 환영한다”며 “특별법 발의부터 소관 상임위 통과까지 최선을 다해 준 지역 정치권과 범시민대책위원회, 집행기관과 지진의 고통을 묵묵히 감내하고 피해를 딛고 일어서고 있는 포항시민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피해구제심의위원회의 개별적 피해사실에 대한 철저한 심의·조사를 통해 국가가 피해구제금을 지급함으로써 피해시설은 물론 피해주민 개개인에 대한 실질적인 피해구제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포항시의 경제 활성화와 공동체 회복을 위한 특별지원방안의 조속한 시행을 통해 침체된 포항경제의 재도약 기반과 도시재건의 기틀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칠구 지진특위 위원장은 “정부가 특별법 제정의 취지에 맞게 분명한 진상조사 의지를 펼치고, 피해 구제가 혼란의 여지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정부·포항시와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