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경제위 조직개편안 심사서 상징성 등 이유로 존치 요구
일자리·저출산 대응 2개국 신설안은 가결…내년 1월 시행

경북도청
경북도가 전국 유일의 독도정책과를 통폐합하기로 했다가 도의회의 존치 요구에 재검토하기로 했다.

28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날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조직개편안 심사에서 남진복 의원 등이 상징성이 있는 독도정책과를 없애면 안 된다며 그대로 둘 것을 요구했다. 이에 도는 이 같은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독도정책과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커졌다.

도는 독도정책과의 업무가 산하기관인 독도재단과 중복돼 동해안정책과와 통합·개편하는 계획을 세웠다.

독도정책과에서 해온 홍보와 행사를 독도재단에 넘기기로 했다.

이에 일본이 영토 도발을 노골화하는 상황에서 조직 기능과 위상이 약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고 도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도 이런 문제가 거론됐다.

경북도 관계자는 “도의회 의견을 존중해 독도정책과 문제를 다시 검토할 계획”이라며 “아직 어떻게 하겠다고 단정적으로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도는 2005년 일본 시마네현이 ‘다케시마(독도의 일본 표현)의 날’ 조례를 만들자 같은 해 3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독도 전담 부서인 독도지킴이팀을 신설했다.

이어 2008년 일본 정부가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하자 독도수호대책본부로 확대했고 2014년에는 독도정책관실로 한 단계 더 위상을 높였다가 지난해 1월 독도정책과로 바꿨다.

이날 기획경제위원회에서는 일자리·경제와 신성장 산업 업무기능 강화, 저출산·지방소멸극복,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개국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안을 원안 가결했다.

도는 업무가 과도하게 집중된 일자리경제산업실을 일자리경제실과 과학산업국으로 나눴다.

인구와 지방소멸 대응,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여성 정책 등을 위해서는 아이여성행복국을 새로 만들었다.

이에 따라 실·국이 12개에서 14개로 확대해 3급 국장 2명이 늘어나고 과 단위는 5개 증가한다.

도는 다음 달 9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조직개편안이 통과되면 내년 1월 대규모 인사와 함께 대대적으로 조직을 재편할 계획이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