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문재인하야 범국민투쟁운동본부’가 연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고 있다. 연합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19 전국민중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노동개악 분쇄, 미국 반대, 문재인 정부 규탄’ 등을 외치고 있다. 연합

11월의 마지막 주말인 30일 서울 곳곳에서 검찰개혁 등을 요구하는 촛불 집회와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보수성향 단체의 집회, 노동법 ‘개악’에 반대하는 전국민중대회가 열렸다.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내란음모 계엄령문건 특검 촉구를 위한 제13차 촛불문화제’를 열고 국회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 관련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자유한국당 등은 민생법안 220여 건을 포기하면서까지 정쟁만을 일삼고 있다”며 “민중 총궐기를 통해 이들 법안과 공수처 설치를 포함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통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보수성향 단체들도 이날 서울 도심 곳곳에서 집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를 규탄했다.

보수를 표방한 자유연대는 이날 오후 국회 앞에서 공수처 설치에 반대하는 ‘맞불 집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사까지 행진했다.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운동본부’도 오후 동화면세점 앞 3개 차로에서 집회한 후 청와대 방면으로 이동해 밤샘 집회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 밖에도 광화문·시청·서울역 인근에서는 ‘석방운동본부’ 등 10여 개 단체가 서울역·대한문 주변에서 집회한 후 오후 도심 곳곳으로 행진했다. ‘석방운동본부’는 오후 늦게 여의도에서 집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광화문광장에서는 민주노총·한국진보연대·빈민해방실천연대 등 50여 개 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민중공동행동이 이날 오후 ‘2019 전국민중대회’를 열고 노동법 개정 등의 정책을 추진하는 문재인 정부와 정치권을 규탄했다.

이 집회 도중 일부 참가자가 사전에 신고되지 않은 횃불을 사용하고, 미국 대사관을 향해 신발 여러 개를 던지는 돌발행위를 벌이기도 했다.

종로경찰서 관계자는 “소화기로 횃불을 끄고 그물망을 설치해 신발 던지기를 막았다”며 “주최자와 불법 행위자를 철저히 수사해 사법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