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친환경 공간으로 재구성·방문객 맞춤 컨셉 차별화 등 추진

포항 홍보관 조감도.
포스코가 철강산업 현장 홍보를 위해 설치한 포항·광양홍보관을 각각 35년과 34년 만에 4차 산업시대에 걸맞는 스마트홍보관으로 전면 리노베이션하기로 하고, 구 홍보관 해체작업에 들어갔다.

포스코는 지난 1985년 포항, 1986년 광양 홍보센터를 설립한 이래 30여 년간 운영하면서 필요에 따라 부분적인 유지보수해 왔으나 시설 노후화와 콘텐츠 플랫폼 개선 필요성에 따라 전면적인 변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포항·광양홍보관은 물론 서울 홍보관까지 순차적으로 전면 리노베이션에 들어갔다.

포스코는 이번 리노베이션을 통해 방문객 특성을 고려한 지역별 홍보관을 차별화시키고, 견학시설 간 연계성을 높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브랜드 체험기회를 제공한다는 기본 방침을 세웠다.

이에 따라 포항 홍보센터는 포스코 대표 홍보관으로 신축하고, 주변 연못 등의 공간을 활용해 머물고 싶은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4260㎡(1400평)규모의 홍보관은 물·불·바람·흙의 철학을 디자인에 담아 전량 포스코 강재로 건설한다.

인터렉티브 영상관·스틸아트워크(Steel Art Work) 등 오감을 자극하는 콘텐츠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또한 수변공간부터 홍보관까지는 걷고 싶은 ‘차오름길’을 조성해 주변 시설과의 접근성을 높인다.

특히 본사 앞에 위치한 850만 t 기념탑 주변으로 회사 발전에 기여한 임직원을 기념하는 명예의전당을 마련해 직원 자긍심을 고취할 계획이다.

여기에 내년 오픈 예정인 동촌플라자와 어린이집 등 직원 복지시설과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공장견학 프로그램과 시설 리뉴얼도 진행된다.

먼저 친환경 미디어 투어버스를 도입해 디지털 체험 요소를 강화하고, 견학 코스를 재정비해 친환경·스마트 포스코의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포스코 내 모든 견학시설의 예약 및 정보 확인이 가능한 통합예약 시스템을 구축해 사용자 편의를 제고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달 말 포항 홍보관 철거공사에 들어감에 따라 재개관까지 홍보센터 운영을 중단하는 대신 공사 기간 동안 역사관·글로벌 안전센터·공장 견학 등의 프로그램은 차질 없이 운영해 방문객들을 맞이할 계획이다.

또 내년 상반기 착공하는 광양 홍보센터는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자동차강판 관련 고객사 중심의 비즈니스 특화 홍보관으로 재구성하고, 서울 홍보 영상관은 포스코그룹의 역량과 비전을 소개하는 글로벌 그룹 홍보관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포항·광양·서울 홍보관은 오는 2021년 4월 1일 창립 53주년을 기념해 동시 재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