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한 수험생 커뮤니티에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표를 미리 출력하는 방법(왼쪽)이 공개되면서 수능 성적 공식 발표를 이틀 앞두고 일부 수험생이 수능 성적을 확인하는 일이 벌어졌다. 온라인 캡처.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발표를 앞두고 수험생이 성적을 미리 확인한 사실이 드러났다.

교육부 등은 유출에 대해 사과하면서 성적표는 예정대로 4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수능 성적 공개를 앞두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수험생 300여 명이 성적을 미리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교육부와 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1일 밤 9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 사이 응시생 312명이 수능 성적증명서 발급 서비스에 접속했다.

이들은 본인 성적을 사전 조회하고 출력한 것을 확인됐다.

학생 312명은 모두 올해 수능에 응시했으며 공인인증서로 본인을 인증한 다음 연도 값을 변경해 접근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졸업생(재수생)에 한해 가능했으며 다른 사람의 성적은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평가원은 성적 공개 예정일을 앞두고 사전 모의 테스트를 하는 과정에서 수능 성적증명서 발급 서비스와 올해 수능 성적 데이터가 연결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일부 응시생이 해당 사실을 알고 올해 성적을 조회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평가원은 2일 새벽 1시 33분께 관련 서비스를 차단했으며 성적표가 유출됐지만 예정했던 대로 4일 오전 9시에 제공하겠다고 공지했다.

평가원 관계자는 “수험생과 학부모들께 혼란을 야기한 점 사과드린다”며 “오류를 확인한 후 즉각 조치를 취했으며 조회 방법 등을 유포한 수험생에 대한 대응은 법률자문을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