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한의약진흥원-러 태평양국립의학대-대구한의대, 교육협력 업무협약 체결
한의약진흥원-러 태평양국립의학대-대구한의대, 교육협력 업무협약 체결
  • 김윤섭 기자
  • 승인 2019년 12월 03일 21시 34분
  • 지면게재일 2019년 12월 04일 수요일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라시아 진출 주춧돌 마련…러시아 국립의학대서 정규교육
한국한의약진흥원, 태평양국립의학대학, 대구한의대학교는 업무협약을 통해 한의약 교육 정규 프로그램 개설과 교수 인력 연수 프로그램 운영, 학술대회 등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한의약진흥원.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한의약 세계화 지원단’의 해외 한의약 교육사업으로 러시아 태평양국립의학대학 의사·의과대학 학생들이 한의약 정규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이응세)은 지난 2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태평양국립의학대학(총장 V.B. Shumatov)과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 등 3개 기관은 한의약 교육 정규 프로그램 개설과 교수 인력 연수 등 한의약 교육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태평양국립의학대학 의과대학 학생과 의사를 대상으로 한방재활의학, 한방내과 등 한의약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자료를 개발해 2020년 시범과정을 거쳐 2021년까지 한의학 정규 프로그램을 개설해나갈 계획이다.

태평양국립의학대학은 러시아 수도권(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외 우랄산맥 동쪽에 위치한 최대 규모의 대학으로, 연해주·캄차카·사할린 등‘극동지역 의학대학 클러스터’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맡고 있으며 이곳 의료인 교육과 면허를 관리하고 있다.

태평양국립의학대학은 한국과 2014년 유라시아 의학센터를 설립해 한의약 개론, 경혈학, 침구학 등 기초와 임상 강의를 특강 형태로 진행해왔으나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대학 정규 프로그램화와 현지 교수진 양성으로 러시아 한의약 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이응세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한의약의 유라시아 진출 거점 확보는 물론 향후 북한과의 전통의학 교류협력 기반을 마련했다”면서“러시아 태평양국립의학대학을 발판으로 국내 한의약 관련 대학, 기업, 연구기관 등이 해외 곳곳에 진출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은 “한의학의 글로벌 인재양성과 산업연계교육에 선도해온 대구한의대가 한국한의약진흥원과 러시아에 과학화, 표준화된 한의약 임상 교육을 제공하게 돼 기쁘다. 앞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한의약의 우수성을 해외에 널리 알려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청도 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