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행사성 사업 추진 지적…CCTV 설치·가방 덮개 보급 촉구

황병직 경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원.
최근 어린이 안전에 대한 전 국민의 경각심이 높아진 가운데 경북도와 경북도교육청의 내년도 예산안에 어린이 안전을 위한 예산이 매우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황병직(영주·무소속) 의원은 5일 열린 도교육청에 대한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경북도의 어린이안전 관련 예산은 7개 사업 44억원 정도를 편성했으나 대부분 행사성 사업 위주로 편성돼 있고 도교육청의 학생안전 관련 예산도 8개 사업 114억원에 불과하다고 질타했다,

황 의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도내 어린이보호구역이 있는 1209개교(유치원 포함) 중 CCTV가 설치된 곳은 23개 시군 중 8개 시군이며, 어린이 생명과 직결되는 과속 CCTV를 설치한 곳은 3개 시군 정도이다.

특히 과속방지턱이 설치된 학교는 593개교로 나머지 616개교(51%)는 과속방지턱 마저 설치 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황 의원은 사정이 이러함에도 정작 어린이들이 등하교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경북도와 도교육청의 예산은 전혀 편성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황 의원은 이날 속도 제한을 유도할 수 있도록 ’시속 30km 이하’ 등의 교통안전 문구가 표기돼 있는 형광색의 어린이 가방 안전 덮개를 도내 모든 초등학생에게 보급할 것을 촉구했다.

경북도내 유치원을 포함해 초등학생 수는 내년 기준 16만8830명에 이르고, 어린이 가방 안전 덮개는 개당 5000원 정도로 파악된다. 내년 유치원생을 포함해 전체 초등학생에게 어린이 가방 안전 덮개를 보급할 경우 약 8억5000만원정도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황 의원은 “도교육청에서 지난 2016년 1189억원, 2017년 870억원, 2018년 1779억원의 불용액이 발생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본예산 또는 정리추경예산에서도 어린이 가방 안전 덮개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어린이 가방 안전 덮개 예산을 긴급 편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