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중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대설 (大雪)이 든 12월 첫째 주말 경북·대구의 아침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전망이다.

5일 대구지방기상청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경북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13℃까지 낮아지는 등 매서운 추위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대구기상청에 따르면 6일에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부분 맑은 하늘을 보이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의성·영양 -13℃, 봉화·군위 -12℃를 비롯해 안동 -10℃, 대구·경주 -6℃, 포항 -5℃ 등 아침 기온이 전날보다 6∼7℃가량 떨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같은 날 낮 최고기온은 울진 7℃, 포항·영덕 6℃, 대구 5℃, 영주 2℃ 등 2∼7℃의 분포를 보이며 전날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겠다.

오는 7일에는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오후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예보됐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11∼-2℃, 낮 최고기온은 4∼9℃ 분포로 전 지역의 아침 기온이 영하권에 들고 낮 기온은 전날보다 2℃가량 오를 것으로 대구기상청은 예상했다.

대구기상청 관계자는 “경북북동산지와 경북내륙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되는 등 매우 추운 주말이 예상된다”며 “건강관리와 수도관 동파 예방 등 한파 피해예방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