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시장 수출 발판…추가 수출 계약 기대

‘2019 두바이 건축기자재 전시회(THE BIG 5)’에 참가한 영남대 GTEP사업단 학생들이 현지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영남대.
‘2019 두바이 건축기자재 전시회(THE BIG 5)’에 참가한 영남대 GTEP사업단 학생들이 현지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영남대.

영남대 학생들이 중소기업을 도와 중동 수출바람을 거세게 일으키고 있다.

최근 열린 ‘2019 두바이 건축기자재 전시회(THE BIG 5)’에 영남대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단장 손상범, 이하 ‘GTEP사업단’) 소속 학생 15명이 참가해 중소기업이 중동시장 수출계약을 체결하는데 일등공신으로 기업들의 중동 수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데 유무형의 성과를 올렸다.

두바이 건축기자재 전시회는 매년 2만 명이 넘는 바이어가 방문하는 중동 최대 규모의 건축기자재 전시회로, 영남대 학생들이 이번 전시회 최전선에서 중소기업들의 이름을 알리고 수출 길을 열기위해 뛰어다닌 것이다.
 

영남대 GTEP사업단 오재훈 학생이 ‘2019 두바이 건축기자재 전시회(THE BIG 5)’에 참가해 기업을 도와 바이어 상담을 하고 있다.영남대.

영남대 학생들은 K&B준우(주)(대표 하석준), 이엘엔터프라이즈(대표 고영민), 코스모I&D(대표 신영석), 대진필터(대표 이봉대), ㈜인에코(대표 신재무), ㈜금강공업(대표 이범호) 등 중소기업 13개 업체와 함께 두바이 현지에서 무려 300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올렸다.

특히, 배은호, 오재훈 학생의 도움으로 인조잔디 제조기업인 K&B준우(주)는 전시회 기간 4만5000달러의 상담실적을 올렸으며, 중동 지역 바이어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향후 업체를 도와 현장에서 상담한 바이어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 추가 수출계약 체결도 기대되고 있다.

친환경 타일제작업체인 (주)인에코(대표 신재무)와 현지바이어들과 상담을 진행, 60만 달러의 상담실적과 함께 스스로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환경소재로 만든 제품으로 현지 바이어와 많은 병원 내부 시공자들이 관심을 끌었다. 학생들은 이 메일을 통한 지속적인 사후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영남대 GTEP사업단 배은호 학생이 ‘2019 두바이 건축기자재 전시회(THE BIG 5)’에서 기업을 도와 바이어 상담을 하고 있다.영남대.

E/F(전기융착이음관) 제조업체인 코스모I&D(대표 신영석)는 두바이 현지에서 80만 달러의 상담성과를, 알루미늄 폼웍시스템 제조업체인 (주)금강공업(대표 이범호)은 사우디나 UAE등 대규모 프로젝트가 있는 중동 바이어들의 이목을 끌었다.

영남대 GTEP사업단 13기 전문요원으로 이번 두바이 농업 전시회에서 활약한 오재훈(국제통상학부 3년) 씨는 “기업 현직자들과 협업을 진행하면서 학교에서 배우기 힘든 현장 실무지식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사업단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박람회 현장에서 실력을 발휘해보고 싶었는데 상담성과를 달성할 수 있어서 정말 뿌듯하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대 GTEP사업단은 중동 지역 언어와 무역실무 지식을 보유한 무역전문인력을 양성해 대구·경북 지역기업의 주요 핵심수출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는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가시적인 성과를 낸 것이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