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사업 시상식…생생문화재 활용 우수사업 선정

김천문화 조선의 품속으로가 생생문화재 활용 우수 사업으로 선정돼 문화재청장상 수상하고 있다. 김천시
‘김천문화 조선의 품속으로’가 문화재청 주관 ‘2019년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사업 시상식’에서 생생문화재 활용 우수사업으로 선정돼 문화재청장상을 받았다.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김천문화 조선의 품속으로!’는 율수재의 의미를 생각하며 조선 시대 선비 되어보기, 봉황대에서 전통의복 체험과 함께 현대 IT 기술이 융합된 뉴 스포츠 ‘한궁’ 을 통해 조선의 백성 되어보기, 항일의병운동 의병출정식을 체험하고 이를 기념하는 봉황대 풍류 음악회 전통문화공연 프로그램 등으로 800여 명의 가족 단위 시민들이 참여했다.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은 생생문화재, 향교·서원 문화재, 전통 산사 문화재, 문화재 야행의 4가지 사업으로, 올해 김천시에서는 사단법인 전통소리마을예술진흥회에서 생생문화재 활용사업, 사단법인 우리문화돋움터에서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청암사에서 전통 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을 각각 주관했다.

우리 문화돋움터 역시 2019년도 전국문화재 지킴이 대회에서 우수한 문화재 지킴이 활동을 인정받아 문화재청장 상을 받기도 했다.

김천시 관계자는 “문화재와 연계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문화 감수성을 높일 뿐 아니라 문화·관광도시로서 그 위상을 높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