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산업유산인 옛 KT&G 연초제조창을 리모델링해 만든 대구예술발전소(대구시 중구 수창동).
(재)대구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대구예술발전소에서는 10일부터 20일까지 대구예술발전소를 이끌어갈 예술감독을 공개 모집한다.

대구예술발전소는 2020년부터 새롭게 시행하는 큐레이션 콜라보레이션 그룹(공연, 시각, 다원, 예술교육 등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경험이 있는 예술가 및 기획자 그룹, 이하 CCG)과의 큐레이션 협업을 통해 예술감독제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예술감독, CCG 및 예술발전소 운영팀과의 협업을 통해 운영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나아가 지역문화예술계와 소통을 강화하는 등 예술발전소 기능을 전반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예술발전소 예술감독의 직무내용은 연간 기본계획 내 프로그램 운영방향 및 컨셉 제시, CCG(큐레이션 콜라보레이션 그룹)와의 큐레이션 회의 주관을 통한 기획 아이디어 도출, 입주작가 활동 지원 및 소통, 필요 시 공모 프로그램 심사 참여, 대외 협력기관 발굴 및 네트워크 구축, 기타 대구예술발전소 활성화에 관한 업무 등이다.

예술감독 응모자격은 전시 또는 공연기획 분야 10년 이상 활동 경력이 있는 자이거나 전시 또는 공연기획 분야의 국제행사 주기획자 경력이 있는 자 또는 기타 위의 조건에 준하는 자격을 갖춘 자이다.

예술감독 위촉기간은 2020년 1월 2일부터 2021년 12월까지 2년간이며, 2년간 활동성과에 대한 성과평가를 거쳐 1년간 재연장이 가능하다.

심사방법은 1차 자격 요건기준 심사, 2차 직무수행계획서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및 면접심사로 진행되며, 면접심사위원이 추천한 후보자 2명 중에서 대표가 최종 결정한다. 직무수행계획서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에서는 제시된 연간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 컨셉 및 운영방향을 비롯한 직무내용에 대한 세부내용을 제시해야 한다.

신청접수는 16일부터 20일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대구문화재단 홈페이지(www.dgfc.or.kr)나 대구예술발전소 홈페이지(www.daegufactory.kr)와 전화(053-430-1224)로 문의하면 된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