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노선도
김천-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관련 예산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조기착공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10일 남부내륙고속철도 기본설계 용역비 150억 원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됐다.

‘기본설계 용역’은 △주요구조물의 형식 비교·검토 △기술적 대안 비교·검토 △지반 및 토질상태 △개략적인 공사비를 포함한 설계도서 작성 △실시설계의 방침 등 기본적인 설계가 포함된다.

앞서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했다.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에서는 노선 및 정거장 등의 배치계획, 철도 수송수요 예측, 공사내용·공사 기간 및 사업시행자, 공사비 및 재원조달계획, 환경의 보전·관리에 관한 사항 등을 결정한다.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이 예정대로 완료되면 내년 12월 ‘기본설계 용역’ 발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부내륙철도사업은 172㎞의 연장에 4조7000억 원의 사업비(국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SOC 사업으로 철도가 개설되면 김천시는 수도권과 남해안을 연결하는 교통의 중심지로서 21세기 대한민국 사통팔달의 중심지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 및 수도권에서 KTX 또는 SRT를 이용해 김천을 거쳐 거제까지 2시간 40분대, 김천에서 거제까지는 1시간 1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김천시 관계자는 “2022년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