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주 전 경북부지사 입당 두고 법적 공방까지 벌어질 가능성도

김장주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
김장주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

자유한국당이 ‘누더기’ 입당 기준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당 경북도당(이하 도당)으로부터 입당 보류 판정을 받은 김장주 전 경북도부지사가 중앙당을 통해 신규 당원으로 등록되면서다.

도당에서는 행정 착오로 인한 ‘실수’라며 김 전 부지사의 입당은 다시 보류상태로 되돌린 상황이라고 입장을 내놨지만, 김 전 부지사가 당적확인증면서서까지 보유한 상황이어서 입당에 대한 논란은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에서 경북 영천·청도 지역구 출마를 준비 중인 김 전 부지사는 한국당에 입당했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지난 10월 도당으로부터 입당 보류판정을 받았으나 최근 온라인 신청과 함께 한국당 중앙당을 통해 입당한 것이다.

김 전 부지사는 “도당에서 당헌·당규에도 없는 이유를 들어 입당심의회를 열고, 이유도 없이 입당을 보류해놓고 두 달이 넘도록 후속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며 “총선 예비후보등록일을 앞두고 시간이 촉박해 어쩔 수 없이 한국당 중앙당의 모바일 입당절차로 입당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도당에서는 김 전 부지사의 당원 신분을 다시 보류 상태로 돌려놓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전 부지사를 신규 당원으로 받아들인 것은 신규 당원의 입당을 승인하는 직원의 실수라고 해명했다.

도당 서현욱 사무처장은 “중앙당에 입당을 신청하면 지역 시·도당에서 신규 당원의 입당을 허용하는 행정절차를 거치는데, 직원이 실수로 입당을 승인한 것”이라며 “입당이 보류된 김 전 부지사가 온라인으로 입당을 신청했다고는 생각할 수 없어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도당의 입당 보류 입장에 김 전 부지사는 17일 예정했던 예비후보등록을 미루고, 등록일을 재차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도당이 입당 보류 입장을 유지한다면 김 전 부지사와 법적 공방까지도 벌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정치신인이라 제한이 없어 중앙당 기준으로 받아들여진 것 같은데, 김 전 부지사 측에서 당적확인서까지 확보한 상황이라면 예비후보로 등록할 때 한국당으로 신고해도 어쩔 수 없을 것”이라며 “행정착오라는 문제의 소지가 있어 법적인 시비도 벌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어 “김 전 부지사의 온라인 입당신청이 승인된 상황만 봐도 당원자격에 문제가 없는 것을 방증하는 셈인데, 입당을 계속 보류하는 행위는 기득권과 도당이 정치신인의 앞길을 가로막는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인적 쇄신을 내세우는 한국당이 얼기설기 엮은 누더기 입당 기준으로 정치신인의 입당 문턱을 높이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밝혔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