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연구 결과 발표
고교학점제 안착 위한 4가지 방안 제시…관계기관 협업 강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김승환) 산하 대입제도개선연구단(단장 박종훈)은 17일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중장기 대입 개편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대입 제도 방안 모색 포럼을 가졌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를 위한 입시제도여야 함을 강조했던 연구단은 고교학점제에 안착을 위한 4가지 새로운 대입제도 방안을 제시했다.

첫째, 미래교육에 적합한 새 대입제도 방안으로, 전형 단순화.

전형 시기는 고등학교의 모든 교육과정이 끝나는 12월로 제안했고, 수능이 단독으로 위력을 발휘할 수 없도록 4가지 전형(학생부·교과·수능·실기)으로 단순화했다. 대학별 전형방법 수는 2개 이하로 간소화하고, 수험생에게는 6번의 지원 기회를 주도록 설계했다.

둘째, 대학수학능력시험 체제의 전면 개편 요구.

모든 고등학생들이 공통으로 응시할 수 있는 필수과목(국·영·수·공통사회·공통과학·한국사)으로 국한하고, 전과목 5단계 성적의 절대평가를 제시했다.

고교학점제 취지를 반영하여 교과를 이수하면 고1 학생도 시험을 볼 수 있게 했고, 연 2회 시행을 제안했으며, 책임교육 차원에서 학력수준 성취 여부를 측정하여 대학 입학의 참고자료로 활용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셋째, 전 과목 절대평가 기반 성취평가제를 내신에 적용.

6단계 성취도 평가 방식과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학생평가 질관리 시스템 구축과 학생부의 공정성과 신뢰성 회복을 위해 고교와 대학이 함께 평가전문성을 키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넷째, 외부의 영향에서 벗어난 높은 수준의 대입정책 연구기구로서 대입정책 거버넌스 구축.

협의회와 대교협이 협의체를 곧 꾸릴 것을 제안했고, 현장교사와 입시전문가 중심의 연구단이 대입정책을 디자인하는 길을 열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교육부의 협력과 지원도 요청했다.

일반고 교사 중심의 연구단은 1년 여 새로운 대입제도 개선 방안 연구 활동을 해 왔고, 17일 포럼을 통한 최종 의견 수렴으로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날 연구단이 주최하는 이 포럼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노옥희 울산교육감도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박종훈 연구단장은 “정부가 국민에게 한 약속(고교 학점제 시행)은 현재진행형으로 고등학교의 변화를 가져 오고 있으며, 교육의 본질을 찾아가고 있다”며, “연구단의 연구 결과가 정책으로 반영되기 위해 협의회는 물론, 교육부와 대교협 등의 협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